사용자 삽입 이미지



학위논문(theses/dissertations), 보고서(reports), 학술논문(papers)등 연구자들이 논문작성을 위해서는 평소에 많은 양의 관련 자료를 검색하고 분석하여 인용하게 됩니다. 그러나 많은 양의문헌자료를 검색하고 참고문헌들을 효율적으로 정리 및 관리하기는 매우 어렵고 하나의 스트레스가 아닐 수 없습니다.
이번 DB소개에는 참고문헌 관리를 위한  서지관리프로그램인 EndNote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ndNote는

* EndNote는 전세계 수백만의 연구자, 사서들이 사용하는 서지정보 관리프로그램
(Bibliographic Management   Software)
으로 온라인 서지 데이터베이스를 탐색하여 참고문헌과 이미지들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관리하고, 제공되는 템플릿을 이용해 논문의 구조를 구성할 수 있으며, Microsoft Word에서 연구에 인용된 서지 정보, 이미지, 도표들의 목록을 즉시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해주는 연구용 소프트웨어임.

Online Search Tool - 간단하게 온라인 서지 데이터베이스들을 검색하고 레퍼런스들을 EndNote에 바로 반입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 CD-ROM, 도서관 데이터베이스에서 저장된 데이터 파일들도 반입 가능합니다)

Reference and Image Database - 이용자의 개인 라이브러리에서 서지 정보의 저장, 관리 및 검색이 가능합니다. 또한 차트, 표, 그림, 방정식 등과 같은 이미지 정보를 키워드와 캡션 정보를 이용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Bibliography and Manuscript maker - Cite While You Write™와 Microsoft® Word 와의 완벽한 호환 기능을 통해 논문 작성 시 참고 문헌, 그림 및 표 목차 정보를 자동으로 생성해 줍니다. 또한 세계 유수 저널에 대한 템플릿을 미리 제공하므로 해당 저널에서 요구하는 논문 형식에 맞추어 쉽고 빠르게 논문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EndNote 기능

1.온라인 서지 데이터베이스 탐색
2.레퍼런스 데이터베이스 구축
3.논문 작성시 Microsoft Word Template 활용
4.쓰는 즉시 참고문헌 목록이 만들어집니다!

EndNote Download & Manual
    • 프로그램 다운로드 : 인증절차를 통하여 이메일로 다운로드가능한 URL 송부

    • 설치방법 : EndNote.zip을 다운받아 압축을 풀면 두개의 파일(ENX1Inst.msi와 License.dat)이 생성됩니다. 여기서 ENX1Inst.msi 를 실행시키면 자동으로 설치됨.
      EndNote 설치파일은 동국대학교 캠퍼스 내의 컴퓨터에서만 설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외부로 유출시에는 불법 사용이 되며 사용자가 법적 책임을 져야 합니다.

    • 현재로서는 로그인 인증절차를 통한 다운로드가 되지 않으며,추후 홈페이지 개편이되면 로그인 인증절차를 거친 다운로드가 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다음 링크에서 한글 매뉴얼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PDF, 1,2MB)
               http://lib.dongguk.edu/UPLOAD/guide/EndNote.pdf


    2. 한글 매뉴얼은 기본적인 내용만 다루고 잇습니다.
        보다 상세한 기능을 알기 위해서는 아래의 영문 매뉴얼을 참조하시기를 권장합니다.

      • EndNote Basics (주요 기능들에 대한 동영상 Tutorial) --> View

      • EndNote9 Guided Tour for Win / Mac --> Download

      •
    EndNote9 User's Guide --> Win / Mac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