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아시죠? 중앙도서관 이용과 관련해 궁금한 게 있을 때는 여기저기 기웃거리지 말고 바로 도서관 홈페이지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게시판을 찾으면 됩니다.

 

  '사서에게 물어보세요'에 문의 글을 남기면, 질문내용을 파악해 해당 담당자가 직접 답변을 달게끔 되어 있죠. 전화 문의하는 방법도 있고, 도석완 카카오톡이나 페이스북을 통한 질문 방법도 있지만, 관련 업무 담당자와 직접 연결된다는 점에서 더 확실한 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사서에게 물어보세요'를 이용하는 거랍니다.

  물론 단점도 있죠. 아무래도 게시판 형태이다보니 답변이 다소 지연되기도 합니다. 그래도 질문 남긴 시점에서 24시간을 넘기지 않게끔 운영되고 있으니 문의가 있을 때는 꼭 이용해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문의 글을 무조건 남기기보다는 게시판 상단에 제공되는 검색기능을 통해 이전 질문과 답을 참고해보는 것도 유용한 이용 팁이 될 거에요. 1) 제목, 2) 작성자, 3) 내용의 세 가지 항목을 대상으로 검색기능이 제공되고 있거든요.


  아무튼, 정말 많은 질문들이 유입되는 편인데, 어떤 질문들이 주를 이루는지, 그리고 간단한 해결 팁을 공유합니다. 1학기 동안 약 130여건의 질문이 올라왔고, 그 중 제일 많은 질문은 바로!

 

대출 및 반납, 출입과 관련한 질문

 

  사소하게는 대출 권한에 대한 질문부터 시작해, 대출 내역의 확인 방법, 대출이나 반납 내역의 오류, 연장 방법, 대출이나 출입 권한 요청 방법 등 대부분의 질문이 도서관의 실제 이용 즉 대출과 반납쪽에 치중되어 있습니다.

 

  이용 팁! 요즘은 왠만한건 홈페이지에서 모두 참고할 수 있습니다. 도서관커뮤니티>이용안내로 들어가보면 왠만한 질문들은 즉각 해결 가능하죠.

 

 

 이용 팁! My Space 라는 메뉴도 주목하셔야 합니다. 또, 중앙에 보이는 대출현황/연장 배너와 함께 활용하면 대출이나 반납과 관련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용시간과 관련한 질문

 

  자료실이나 열람실 이용시간과 관련한 질문도 정말 많죠. 이건 자료화면 덧붙일 것 없이 두 가지 원칙이 있다고 기억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우선 중앙도서관이 관리하는 열람실은 4층 열람실만해관 1층 열람실 뿐이라는 점 꼭 기억하세요.

 

  이용 팁! 열람실은 연중 무휴입니다. 추석이나 설날 등을 포함한 각종 공휴일이라고 닫지 않습니다. 이용시간도 변경되지 않습니다. 무조건 오전 6시부터 오후 12시까지 연다고 보시면 되죠. 시험기간때 이용시간을 늘리면 늘렸지 줄어들거나 아예 닫거나 하진 않습니다.

 

  이용 팁! 자료실은 법정 공휴일에 무조건 쉽니다. 법정 공휴일은 아니지만 개교기념일에도 쉽니다. 학기 중엔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방학 중엔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로 기억하시면 틀림없습니다.

 

상호대차, 자료구입신청 등 서비스 관련 질문 

 

  중앙도서관에서는 여러가지 복잡한 서비스를 제공 중입니다. 자료구입신청이나 예약, 상호대차, 원문복사, 분관대출, 이용교육 등이 있죠. 사실, 자주 이용하지 않는 서비스이기에 궁금한게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생소한 도서관 서비스를 이용할 때는 상세하게 설명해놓은 안내글을 꼭 참고하셔야 합니다.

 

  자료구입신청만 볼까요? 자료구입신청 메뉴로 들어가보면 다음과 같은 긴 안내글이 있습니다. 길죠?

 

 

  이용 팁! 솔직히, 이 안내글을 꼼꼼히 읽어보고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분은 그리 많지 않아 보입니다. 하지만 신청과정 중 이용자가 알아야할 필수적인 사항들이 설명되어 있으니 지루하더라도 꼭 읽어 보는게 도움이 됩니다. 사소하게는 이런 것도 있죠. 예약서비스를 신청하려면 작은 팝업창이 뜨는데 예약시 알아두어야할 사항들이 상세히 기재되어 있습니다. 이런 사소한 이용 안내글도 절대 놓치지 마세요!

 

시설 이용

 

  전시실, 세미나실, AV실 등 관내 시설 이용과 관련된 질문도 꽤 많은 편이죠. 이건 이용 팁!  이랄 것도 없습니다. 도서관 홈페이지>이용자서비스>시설예약 메뉴가 있는걸 모르는 분들이 정말 많죠. 여기로 들어가면 인문과학실과 불교학자료실내에 있는 세미나실 그리고 전시실 예약이 가능합니다. AV실과 같이 멀티미디어실 내에 있는 시설물들은 메인 페이지 하단에 보이는 멀티미디어실 홈페이지로 들어가면 당연히 가능하겠죠?

 

기타 불만...!!!

 

  이외에도 여러가지 불만사항들이 많이 올라오기도 합니다. 서비스나 시설 등등을 걸쳐 불편한 부분들에 대한 따끔한 지적이죠.  물론, 그때그때 해결이 가능한 부분들은 담당자분들이 즉각 해결하고 안내드리고, 해결할 수 없는 것들에 대해서는 나름의 이유를 밝히기도 하죠. 

 

  '사서에게 물어보세요'는 중앙도서관과 이용자 간 소통 창구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타당한 지적이라면 잊지 않고 수정할 수 있도록 담당 사서간 논의 대상으로 설정하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간단하게 '사서에게 물어보세요'의 이모저모를 살펴봤습니다.

 

  중앙도서관의 담당자들과 직접 연결될 수 있는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자주 이용해 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