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역대문집총서

    [도서관 200%활용하기]에서는 자료검색에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주제별 데이터베이스를 소개합니다. 이번호에서는 한국역대문집총서 WebDB에 대해 알아봅시다.

1. 한국역대문집총서 WebDB는?

한국역대문집총서 WebDB는 한·중·일 외교/정치/경제/역사/사회/문화 연구 원천자료로써, 통일신라시대부터 근대에 이르는 한국 역대 문집 약 4,000종의 목차와 원문 이미지를 서비스합니다. 본 서비스는 문집 DB면에서 국내 최대 규모라고 할 수 있습니다.

     ◆ DB 주요현황   

 

2. 목록 열람하기 - 레이아웃 및 필터

  (1) 메뉴바에서 ‘한국역대문집총서’ DB를 선택하고

  (2) 문집기준과 저자기준의 2가지형태에서 목록 유형을 선택할 수 있고

   * 문집기준 : 오프라인으로 출간된 ‘한국역대문집총서’의 목록을 따른 것으로 영인본과 비교하고자 할 때 유효합니다.

   * 저자기준 : 저자를 기준으로 분리된 문집 목록으로 검색 및 필터링을 사용합니다.

  (3) 문집목록에서 문집명을 클릭하면 문집 정보를 볼 수 있고 원문보기도 가능하고

  (4) 시대별/문체별/판종유형별(판본)로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 시대별 : 삼국시대 - 현재까지 시대별 필터링을 제공하고 문집 저자의 시대를 기준으로 합니다(발행년도와는 다름).

   * 문체별 : 110만건의 목차 중 분류 가능한 것에 대해 문체별로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 판종유형별 : 판종유형(판본)별로 필터링을 제공합니다.

3. 문집/저자 정보

  (1) 원문보기로 원문 이동이 가능하고,

  (2) 미리보기는 고해상도의 미리보기 30페이지를 제공하고, 원문의 페이지가 30페이지 이하인 경우는 미리보기 양이 제한되고

  (3) 총서는 오프라인 총서에서 같이 출간된 문집 목록이고

  (4) 연관정보는 관련 문집과 관련 저자 목록이고

  (5) 저자를 클릭하여 저자 정보 창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6) 그 밖에 인물검색 연동 서비스나 연관 정보도 활용 가능합니다.

 

4. 목차 보는 법

목차는 트리 형태, 표, 문체별로 볼 수 있습니다. 목차의 확장과 축소도 가능합니다.

5. 원문 보기

문집 내 검색으로 현재 문집의 목차를 검색할 수 있고, 90도 페이지 회전도 가능합니다.  

6. 검색

통합 검색 박스는 페이지 상단에 항상 위치하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통합검색을 수행하고 ‘도서’, ‘저자’, ‘목차’별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이제 한국역대문집 이용하러 직접 도서관 방문할 필요없이 편하게 PC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문집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 대한 일차 사료로서 가치를 가지고 있는 자료로 이 문집을 데이터베이스화한 한국역대문집총서 WebDB를 연구에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