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자료 200% 활용하기] 전자책 도서관 100배 즐기기

 

요즘 전자책이 대세이긴 한가 봅니다.

지하철을 타고 다니는 저도 스마트폰을 이용하기 시작하면서부터 지하철에서 전자책을 보게 되었는데, 익숙해지고 나니 이젠 사람들 많은 지하철에서 종이책을 들고 읽는 것이 좀 부담되기 시작 하더라구요. (지하철에서 자리 못 잡으면 대략 난감~ ^^;)

그럼, 전자책을 어떻게 이용하는지 그 방법을 알아볼까요?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아이패드, PC, 노트북을 통한 방법도 함께 알려 드리겠습니다.

도서관에 찾아가지 않아도 볼 수 있는 전자책, 자세한 이용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잘 보고 따라오세요.

 

 전자책 도서관에 접속하는 방법

스마트폰, 태블릿PC, 전용단말기 비롯한 모든 단말기에서 전자책 도서관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최초 1회 전자책 도서관 홈페이지에 기기를 등록하거나 접속하여야 합니다. 우선 전자책 도서관에 접속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죠. 

전자책 도서관에 접속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http://lib.dongguk.edu) 에 접속하셔서 상단 ‘자료검색’ -> ‘전자자료검색’ -> E - Book을 클릭하시거나 하단의 ‘E - BOOK’ 메뉴를 클릭하시면 전자책 메인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로그인은 필수!)

     아! 그리고 통합검색에서 원하시는 책을 검색하신 후 전자책 도서를 이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원하시는 책이 모두 전자책으로 있지는 않지만, 이 방법으로 먼저 검색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에 보시는 화면이 전자책 메인 페이지 입니다. 보시다시피 중앙도서관에서는 ‘북큐브 ’, ‘교보문고 ’, ‘YES24’ 이렇게 3개 업체의 국내 전자책을 구매하여 이용자들에게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업체마다 다른 전자책을 보유하고 있고 특∙장점이 있으니 원하시는 전자책을 선택해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자 이제 전자책 도서관에 오시는 방법을 공부 하셨으니 직접 전자책을 빌리고 이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북큐브’ 전자책 도서관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북큐브’ 전자책 도서관 이용하기

         전자책 메인 페이지에서 ‘북큐브’를 클릭하시면 북큐브 전자책 도서관에 접속이 됩니다.

         현재 ‘북큐브’ 전자책 도서관에서는 4,373종 19,226권의 전자책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PC, 노트북을 통해 전자책 보기

 로그인 된 상태의 전자책 도서관에서 보시고자 하는 전자책을 카테고리별로 브라우징하시거나 서명, 저자명, 출판사 등으로 검색하시어 골라 주세요. 마음에 드는 전자책을 클릭하시면 세부 정보가 나오게 됩니다. 책 읽기나 대출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전자책이 열리게 됩니다. (최초 1회 Active X를 통해 전자책리더(북플레이어)가 설치되게 되오니 놀라지 마세요 ^^;)

    ◈ 그리고 위의 그림에 보이시는 것처럼 각 전자책의 이용기기가 표시되오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갤럭시탭으로
      전자책 도서관 이용하기

  아이폰(아이팟터치), 아이패드로 도서관을 이용하기 위해서, 처음 한 번의 등록 이후에 번거롭게 매번 PC에 접속 안하셔도 되니 어려우셔도 꾹 참고 배워보도록 하자구요.

     전자책 도서관에 로그인 하신 후 아래와 같이 [단말기 / 스마트 등록 도우미]를 클릭 합니다.
   

     등록하고자 하는 단말기를 선택하면 단말기 종류에 따른 자세한 등록 방법이 보이며, 
       상단에 [단말기 고유번호 입력] 메뉴가 나타납니다.

   •  각 기기별로 고유번호를 받는 방법은 조금씩 다르니 아래를 참고하여 주세요.  

안드로이드폰, 갤럭시탭 : 아래의 URL을 클릭하여 이메일을 통해 고유번호를 전송받습니다.

   http://terminal.dasangng.co.kr/key/request/?terminal_type=ANDROID

아이폰(아이팟터치), 아이패드 : ITUNES>장비>[사용자명]의 iphone>일련번호 클릭> 식별자(UDID) 복사(Ctrl+V)

<스마트폰의 종류에 따라 위의 절차를 통해 고유번호를 발급받은 후 등록페이지의 [단말기 고유번호 입력] 란에 해당 번호를 붙여 넣으면 등록완료! >

•  등록을 완료 하였으니 이제 전자책 도서관 전용 어플을 다운 받아 전자책을 이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어플 다운로드

아이폰, 아이팟터치

애플 App store 상에서 'bookcube' 를 검색하여 어플을 다운로드

아이패드

애플 App store 상에서 'bookcube' 를 검색하여 'bookcube HD' 어플을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갤럭시탭

안드로이드 마켓 (플레이스토어)에서 'bookcube' 를 검색하여 어플을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안드로이드 마켓 (플레이스토어)에서 허니컴 OS 태블릿 전용 ‘북큐브 for Tablet’을 다운로드

이게 어려우시면 아래에 있는 QR코드를 이용하여 다운로드 받아 주세요.


 아이폰(아이팟터치)용 어플리케이션

 

 

안드로이드용 전자책어플리케이션

   어플을 실행 후 [전자책 도서관]을 클릭 하세요~

등록완료된 도서관에서 '동국대학교 전자책도서관'을 선택하여 접속 후 전자책 도서관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 최초 U DID로 등록을 마치셨다면 PC를 통하시지 않아도 아이폰(아이팟터치), 아이패드 상에서 대출과 반납, 연장이 가능합니다.

  ▶ 어플을 실행, 전자책 서점을 선택하여 중간 부분의 [전자책 도서관]을 선택합니다.

기기의 메뉴 키를 눌러 [고유번호등록]을 선택한 후. 전자책 도서관 등록 과정에서 메일로 부여 받은 ‘고유번호’를 기기 입력창에 다시 한 번 입력합니다.

등록을 마치시면 이제 등록된 도서관 목록에 ‘동국대학교 전자책도서관’이 활성화 되게 됩니다. 접속하신 후 원하시는 전자책을 선택 이용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간략하게 북큐브 전자책 도서관 이용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어려우시다고요? 아닙니다. 처음 등록하실 때 전자책 도서관 상의 [전자책/스마트폰 등록도우미]를 조금만 주의 깊게 참고 하신다면 정말 쉽게 전자책 도서관을 이용 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북큐브 전자책 도서관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뿐만 아니라 전자책 전용 단말기 B-612, B-815 로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교보문고 전자책 도서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교보문고’ 전자책 도서관 이용하기

 마찬가지로 전자책 메인 페이지에서 ‘교보문고’를 클릭하시면 교보문고 전자책 도서관에 접속이 됩니다.

현재 930종의 전자책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차츰 전자책을 늘려갈 테니 기대해 주십시오. *^^*

YES24 전자책도 비슷한 방법으로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참고 하시어 이용 부탁드릴께요.

이제 시작해 보겠습니다.

 

 위에 보시는 화면이 교보문고 전자책 도서관 메인페이지 입니다.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책이나 베스트셀러 도서가 바로 보이네요. 여기 저기 쭈~욱 둘러보면 요즘 어떤 책을 많이 보는지, 다른 학생들이 많이 대출한 책은 어떤 건지, 그밖에 책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주 유용하죠!

   PC, 노트북을 통해 전자책 보기

      • 관심 있는 책, 읽고 싶은 책을 클릭하면 선택한 책의 상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책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대출하기를 클릭하면 바로 대출 완료!!

 

       대출한 책을 확인하고 읽기 시작하려면 “내서재”로 이동해야 해요. “내서재”로 가면 언제든지 보던 책을 이어서 볼 수 있어요. 대출했던 날과 반납해야 하는 날짜가 보이니까 편해요! “콘텐츠보기”를 클릭! 하면 대출 기간 내에는 언제든지 책을 볼 수 있어요.

        “콘텐츠보기”를 클릭하면 바로 교보문고의 전자책이 펼쳐집니다.

  

  얼마 전에 TV 드라마로 재미있게 봤던 <뿌리 깊은 나무>를 읽는 중입니다. 드라마와 소설 원작의 스토리가 조금 다르다고 하는데, 소설도 역시 흥미진진하더군요.

전자책 페이지의 오른쪽 아래를 보면 화살표가 보이는데요 , 마우스나 방향키를 이용해서 다음 페이지로 넘길 수 있습니다. 아니면 상단 메뉴의 화살표를 클릭해서 이동할 수도 있죠. 아주 쉽~죠!

      책을 펼쳐놓은 화면입니다. 종이책의 질감이 그대로 살아있는 것 같아 실감나는 책 읽기가 가능해요. 상단 메뉴의 여러 가지 기능을 이용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양면 기가 불편하면 단면 보기를 할 수도 있어요. 책 넘기기 화살표를 이용하면 종이책을 휘리릭~ 넘기는 것처럼 책을 훑어볼 수도 있지요.

목차를 펼쳐서 먼저 읽고 싶은 페이지로 이동도 가능하고, 종이책에 책갈피를 끼워 놓듯이 읽던 곳을 책갈피로 표시해 놓을 수도 있습니다. 또 책 내에서 검색이 가능하기 때문에 관련된 내용을 한 번에 차례대로 읽어볼 수도 있지요. 이 기능은 리포트 자료를 검색할 때 유용하더라구요!

 

          ※ 이용하다가 잘 모르겠다 싶은 내용이 있으면 언제든지 도움말을 클릭하세요.
                          쉽게 설명해 놓았어요.

 아이폰,아이패드를 통해 전자책 보기

  우선 교보문고 전자책 도서관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앱스토어 들어가셔서 “교보 문고”를 검색해 보세요.           

교보문고와 관련된 어플이 쫘~악 뜨죠. 참 많네요.

전자책 도서관 어플은 초록색 아이콘입니다. (파랑색으로 된 것들은, 인터넷 교보문고에서 전자책을 직접 구매할 수 있는 어플이니 혼동하지 마세요. 돈 주고 사야 돼요.) 아이패드용과 아이폰용이 각각 보이시죠? 각각의 기기에 맞게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다운로드 받기 위해 아이패드용 어플리케이션 상세 페이지로 들어와 봤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아이콘 보이시죠? 어플을 실행해 보겠습니다.>

  처음 화면은 아래와 같이 빈 화면처럼 나옵니다. (처음 이용하는 거면 당연한 거죠!) 전자책을 계속해서 이용하면 화면이 책으로 가득 차겠죠.(책 많이 읽어야겠어요!)

    또한“도서관검색”을 하면 검색 창이 뜹니다. “동국대학교”를 검색하세요!

    검색결과 보이시죠? (매번 검색하는 게 귀찮아서 저는 즐겨찾기를 해놓습니다. 아주 편해요!)

   자, 그럼 이제 검색 결과의 동국대학교 전자책 도서관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제가 PC에서 대출해서 보고 있던 <뿌리깊은 나무>가 보이네요. 역시 베스트셀러인가 봅니다.>

이미 대출해서 보고 있던 책이기 때문에 아이패드에서도 당연히 볼 수 있습니다. 그럼, “내서재”로 들어가서 확인해 볼까요? (물론 “내서재”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면 읽던 책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

     대출중인 목록 보이시죠?

   < 파란색 글씨로 활성화되어 있는 다운로드 버튼을 터치하면 아이패드로 다운로드가 바로! 이루어지고, 이동한 페이지에서 도서 이미지를 터지하면 바로 책이 펼쳐집니다.>

  • PC에서 보던 것처럼 두 페이지를 펼쳐서 볼 수도 있고, 한 면으로만 읽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 가로보기와 세로보기가 가능합니다. 패드를 세우면 자동으로 세로 보기가 되면서 양면에서 한 면 보기로 전환됩니다. 책 본문 페이지의 아래쪽을 터치하면 “책보기 설정” 메뉴가 나타납니다. 글씨 크기, 배경색, 소리 등을 조절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설정 메뉴가 보이죠. 그리고 아래쪽 파란색 선은, 전체 도서 페이지 중 얼마나 책을 읽었는지 나타내주는 표시선입니다. >

아래 화면은, 도서를 검색해서 터치하면 보여지는 상세 페이지입니다. 꼼꼼히 살펴보고 책을 빌릴 수 있겠죠. 이미 다른 사람이 대출해서 대출이 안 되는 경우는, 예약하기 기능으로 다른 사람의 반납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요. 아주 편한 기능이죠!

이용안내 페이지를 둘러보면 여러 가지 궁금증이 완전 풀릴 거에요.  아주 친절한 어플이더군요.^^

  스마트폰(안드로이드)을 통해 전자책 보기

  •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교보문고”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아이패드용과 마찬가지로 초록색 어플을 찾으세요. 설치하는 방법은 모두 다 아실 테니 바로 실행에 들어갑니다~!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바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두둥~!

 

“동국대학교”를 검색하면 결과가 바로 나오죠. 등록 버튼을 터치해서 등록해 놓으면 별도의 검색이 필요없이 바로 전자책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어요. 즐겨찾기와 똑같은 기능이죠. 기다릴 필요 없이 바로 로그인을 하세요!

 • 바로 전자책 도서관 메인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로그인이 되었으니 역시 이번에도 대출해서 보고 있는 <뿌리깊은 나무>가 보이네요. 다운로드 버튼 터치하면 다운로드가 순식간에 완료 됩니다~

 • 표지 터치 후 전자책을 실행 시키면 바로 책이 펼쳐지죠.

 

책을 보다가 글씨 크기, 배경색 등을 설정할 수 있어요.

스마트폰에서도 역시 이용안내 페이지를 통해 여러 가지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도서 상세 페이지에 들어가도 역시 대여가 가능한 도서들의 세부 정보를 알 수 있어요.

자, 이상으로 전자책 도서관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잘 이해가 되셨나요?

전혀 어렵지 않아요~! 세 가지만 기억하세요.

하나! 교보문고 전자책 도서관 어플리케이션은 초록색 아이콘입니다. 파란색 아이콘은 인터넷 교보문고에서 전자책을 구매할 수 있는 어플이라 돈을 내서 구매해야 합니다. 꼭 명심하세요!

둘! 로그인할 때 기억할 것은 학번입니다. 아이디와 패스워드는 동일하게 각 개인의 학번이니 별다른 로그인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설정하거나 기억하지 않아도 되겠죠. 또 개인 정보 유출의 위험이 없어서 아~주 좋아요. 완전 편하답니다!

셋! 로그인 후, 하나의 기기에서 대출을 하면, PC,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모두 연동해서 책을 볼 수 있습니다. 한번만 대출하면 끝~!


자 지금까지 중앙도서관의 전자책 도서관 이용법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어른들이 세상 참 좋아졌다고 말씀하시는데, 정말 그런 것 같아요. 무거운 종이책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이제 언제 어디서나 책을 볼 수 있는 세상이 왔잖아요. 종이책의 냄새도 좋고 종이의 질감을 느끼며 읽는 것도 정말 좋지만, 우리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기기들을 통해 좀 더 편하게, 좀 더 많은 책을 읽을 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어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