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말고사 기간중 도서관 이용시간 안내

 

 



 

  

   보통 도서관이라 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를까 ? 책으로 가득한 공간과 그 책을 읽는 공간이 떠오를 것이다. 하지만 우리 동국대학교의 도서관에는 빈백(Bean Bag)이라고 불리는 많은 학우들이 사랑하는 휴식 공간이 있기도 하고 다양한 모양을 지닌 창의적인 의자와 책상 옆에는 베스트 셀러들이 진열되어 있기도 하다.

 

   요즘 도서관은 진화하고 있다. 예전에는 천편일률적인 모양을 가진 의자와 책상으로 가득했다면 이제는 컬러부터 모양까지 다양한 의자가 이용자들을 맞이한다. 최근 도서관은 책 읽는 공간을 넘어 휴식과 즐거움의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오픈한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의 책상과 의자, 공간구성의 다양성이나 많은 학교들이 세미나실을 당일 예약도 가능하게 하고 심지어 이용시작 직전에도 예약이 가능한데 우리학교는 세미나실을 하루 이전이 아니면 사용이 어렵게 되어 있어서 아쉽기도 하다. 팀플을 하거나 모임을 할 때 장소나 시간이 바뀌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당일 예약도 가능하도록 바꿔보는 것은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든다. 세미나실의 문을 잠궈 둘 필요 없이 세미나실에서 공부하고 싶은 학우는 예약 시간이 아니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면 좋겠다. 여학생 휴게실도 예전에는 있었다고 하는데 이제는 도서관 안에서 찾아보기 힘들다.

 

   이 모든 개선 사항 제안은 내가 그만큼 도서관을 자주 이용하고 또한 앞으로도 자주 이용하고 싶다는 반증일 것이다. 물론 좋은 점도 많다. 저자와의 강연이나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볼 수 있는 휴먼 북 강의, 글쓰기 특강이 개최되기도 한다. 한 사람을 만나보는 것은 한 권의 책을 읽는 것과 같다는 말이 있지 않는가. 그 말과 같이 평면적인 책으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넘어서 우리 도서관은 사람을 통해 지식을 전달받는 기회도 제공한다. 매일 뵙는 교수님이 아닌 학생의 입장에서는 평소에는 보기 힘든 분들을 많이 만나 뵈어 삶에 도움이 되는 이야기들을 들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시간이 된다.

 

   도서관은 많은 지식과 지혜가 가득한 공간이라 갈때마다 나의 깊이가 더 깊어지는 느낌이다. 우리 도서관을 좋아하는 만큼, 그 어떤 도서관에 비견해도 좋은 곳이 되었으면 좋겠다. 끝없는 업그레이드를 통해 우리 도서관이 더 나아지는 날들을 희망하고 응원한다. 


 

곽정원 (경영대학 경영학과)

 

Q : RISS가 뭔가요?

A : 학술연구정보서비스 RISS(Research Information Sharing Service)는 전국 대학이 생산하고 보유하며 구독하는 학술자원(단행본, 학위논문, 학술지 등)을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본교 중앙도서과 홈페이지의 배너를 통해 이용하시면 동국대(직접접속)로 로그인됩니다.

  RISS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riss.kr/index.do

  

Q : RISS로 자료를 무료로 구할 수 있나요?

A : , RISS에서 아래와 같이 온라인/오프라인(본교 도서관 방문) 등에서 다양한 무료 자료를 구할 수 있습니다.

 

 

 

Q : 석박사 학위논문도 다 무료로 구할 수 있나요?

A : 저자의 동의하에 디지털화된 자료인 경우는 RISS에서 학위논문 원문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디지털화되지 않거나 저자가 동의하지 않은 학위논문은 본교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원문복사서비스 혹은 RISS에서 신청(개인회원 가입)하여 진행되며, 자료가 도착하면 본교 도서관에 방문해서 일정 비용 지불 후 학위논문 원문복사 자료를 수령할 수 있습니다.

   

 

Q : RISS에 원하는 자료의 원문이 없으면 어떻게 자료를 구할 수 있나요?

A : 마찬가지로 원문복사서비스를 통해 자료를 구할 수 있습니다. 원문복사서비스는 본교 미소장자료를 국내외 소장기관에 복사 의뢰하여 제공받는 서비스로 단행본, 학위논문, 국내외 학술지 논문 등을 신청할 수 있으며 RISS와 연계되어 있습니다 

원문복사서비스 이용안내 바로가기 http://lib.dongguk.edu/local/html/8131

원문복사서비스 신청 바로가기 http://lib.dongguk.edu/searchWeb/dds

   

 

Q : 해외자료도 구할 수 있나요?

A : 해외자료의 경우, 국내기관이 소장한 해외자료는 원문복사서비스로 신청할 수 있으며 국내기관이 소장하고 있지 않은 해외자료는 담당직원이 국내 제공여부를 확인 후 제공되지 않을 시 RISSEDDS로 신청하여 해외 원문 구매업체나 협력기관의 원문자료 복사서비스로 진행되며, 자료 미확보 시 2차 제공처로 인계되는 경우 비용과 소요기간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Q : 원문복사서비스 자료 수령 및 비용이 궁금합니다.

A : 자료가 도착하면 신청자에게 SMS, E-mail이 발송되고, 본교 도서관에서 수령가능합니다. 비용은 국내 소장여부, 수신방법, 장당 복사비에 따라 다르며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신청한 자료는 담당직원이 1차 무료로 구할 수 있는지 점검하고 2차 유료로 진행하며, 교직원의 경우, 전액 비용이 지원되며, 학생의 경우, 해외 소장자료 비용의 50%는 지원합니다. 비용은 도서관에 방문해서 원문복사 자료를 찾아가실 때 현금으로 지불하시면 됩니다.

 

 

 

Q : 원문복사서비스 범위는 자료 전체가 가능한가요?

A : 아쉽게도 전체는 아닙니다. 저작권 보호를 위해 단행본은 전체의 약 30%까지, 학위논문은 50%까지 가능하고, 학술지 논문은 논문 단위로 신청 가능하며 모든 자료는 인쇄된 출력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Q : 무료로 원문복사서비스를 제공하는 FRIC이 뭔가요?

A : 외국학술지지원센터인 FRIC(Foreign Research Information Center)은 교육부와 KERIS의 주관으로 진행되는 사업으로 10개의 분야의 외국학술지에 대하여 무료로 원문복사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RISS를 통해 아래의 10개 외국학술지지원센터의 소장학술지 35천여종을 무료로 복사신청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RISS 해외학술지논문을 검색하여 F아이콘이 있을 경우에 해당되며, , 본교 도서관 미소장자료에 해당되며 수령은 도서관에 방문해서 인쇄된 출력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FRIC 홈페이지(학술지 검색-RISS 연계) 바로가기 http://www.fric.kr 

  FRIC 제공 분야 (201811월 기준)

강원대학교(생명공학) 외국학술지 1,746(논문 276만편)

경북대학교(전기ㆍ전자ㆍ컴퓨터ㆍ정보공학) 외국학술지 6,556(논문 126만편)

경상대학교(환경ㆍ에너지) 외국학술지 417(논문 33만편)

고려대학교(인문학) 외국학술지 2,459(논문 121만편)

부산대학교(기술과학) 외국학술지 16,566(논문 175만편)

서울대학교(자연과학) 외국학술지 2,521(논문 609만편)

연세대학교(임상의학) 외국학술지 571(논문 297만편)

이화여자대학교(교육ㆍ사회ㆍ예체능) 외국학술지 2,465(논문 138만편)

전북대학교(농축산학) 외국학술지 684(논문 150만편)

충남대학교(행정ㆍ경영학) 외국학술지 2,003(논문 109만편)

 

 

Q : 원문복사서비스 외 도서관에 없는 자료 구하는 방법도 궁금합니다.

A : 자료구입신청(도서관에 원하는 자료가 없을 경우, 직접 자료를 구입할 수 있는 서비스), 타대학자료대출(본교 도서관이 소장하고 있지 않은 단행본을 상호 협정 맺은 타대학 도서관에서 대출하여 이용하는 서비스, 대학원생 이상 가능), 타대학열람의뢰(타 대학도서관에 직접 방문하여 해당 도서관에서 허용하는 범위 내의 자료 열람 및 복사 가능) 등을 통해 자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구입신청 이용안내 바로가기 http://lib.dongguk.edu/local/html/8121

타대학자료대출 이용안내 바로가기 http://lib.dongguk.edu/local/html/8141

타대학열람의뢰 이용안내 바로가기 http://lib.dongguk.edu/local/html/8151

 

 

이상 원문복사서비스를 Q&A로 알아보았습니다. KERIS(한국교육학술정보원)RISS(학술연구정보서비스)에 들어가 구석구석 살펴보시면, 자료 이용의 새로운 세상이 펼쳐집니다네이버, 구글에서 구할 수 없었던 원문 학술자료를 무료로 혹은 저렴한 금액으로 구할 수 있거나 해외DB를 본교 구독여부와 상관없이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간대별로 이용가능한 DB도 있고, 다양한 KOCW 공개강의도 만날 수도 있습니다. RISS를 활용하셔서 원하시는 자료 꼭 구하시기 바라며, 도서관에서도 열심히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최경진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서비스팀), Tel.2260-3459,  

E-Mail : marsha00@dongguk.edu

   12월, 달랑 남은 한 장의 달력이 올 한해를 알리고 있지만, 항상 한해를 마무리해야만 하는 마지막 달이라는 종결성은 우리들에게 기쁨과 즐거움 보다는 후회와 아쉬움을 더  크게 느끼게 해주는 12월인 것 같습니다. 

 

   대학 구성원의 한사람이지만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학부생의 관점에서 대한민국 20대 고민으로 축소해 보면, 평균 고민갯수 3.9개중 진로(31.8%), 취업(21.8%), 관계(20%), 학업/생활(14.1%), 금전(10.5%)등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20대를 고민하게 만드는 각박한 현실과 멘토에게는 “나”에 대한 자아성찰과 자기계발에 대한 해답(32.3%)을 얻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2013년 대학내일 20대연구소의 전국20대 남녀 290명의 조사결과) 있습니다. 

 

   우리에게 “4차산업혁명”이라는 단어가 2016년 클라우스 슈밥에 의해 등장했으므로 이제 햇수로 3년, 4차산업혁명 초창기의 도전할만한 시간속을 살아가고 있는 중입니다.

 

   이에 12월의 추천도서는 4차산업 혁명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이 매일 접하는 일상의 도구들을 만들어내고 탁월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거인들의 직접적인 가르침을 육성으로 배울 수 있는 경영그루들의 도서들을 골라보았습니다.

 

   또한 12월은 한해를 돌아보며 주변의 이웃들을 생각하는 기부와 세모행사가 있는 달입니다. 세계 도서관계의 대부로, 2,500개 이상의 공공도서관 건립을 통해 미국을 재건하는데 일조한 전설적인 사업가 철강왕 카네기 등 기부를 통한 부의 환원을 실천한 원대한 시각을 공유하고자 일독을 추천합니다. 

 

   찰리 채플린은 “인생은 가까이서 보면 비극이지만, 멀리서 보면 희극이다.”라는 말로 지나간 시간들을 위로하고 있지만,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우리에 앞서 가장 단단했던 벽을 넘어서 4차 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마윈의 말이 떠오릅니다.

 

   “사람은 벽에 몇 번을 부딪쳐봐야 벽이 단단하다는 걸 알게 되고,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정확히 알아야 그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세상에는 뛰어난 이념이란 없다. 성실한 결과만 있을 뿐이다.
현재 자신에게 물어봐라”


   한 해가 저물어가는 12월, 모든 사람에게는 자신을 찾는 세 가지 길을 가지고 있습니다.

"눈길, 손길, 발길"

 

   세상은 계속됩니다. 영원한 진리의 문구에서 자신의 길을 찾아 도전해 나갑시다! Grit!

 

“책속에 길이 있다”

 

마윈이 말하다 

마윈 구술
처음북스

손정의의 선택

손정의
소프트뱅크커머스

 

구글은 어떻게 일하는가

에릭 슈미트
김영사

리뷰보기  

리뷰보기

 

리뷰보기

 

타이탄의 도구들 

팀 페리스
토네이도

완벽한 공부법

고영성
로크미디어

 

다산선생 지식경영법

정민
김영사

리뷰보기  

리뷰보기

 

리뷰보기

       

부의 복음 

앤드류 카네기
예림북

기부수업

니콜라스 D. 크리스토프
인빅투스미디어

 

신세대 기부자들

찰스 핸디
뮤진트리

리뷰보기  

리뷰보기

 

리뷰보기

      

  박종진 팀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서비스팀), Tel.2260-3454

 

 

 

 

   중앙도서관에서는 12월 동국인을 위한 다양한 행사 및 프로그램을 다음과 같이 준비하였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도서관 정보활용 교육 안내 
 
자세한 행사 내용은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 참고

 

  중앙도서관에서는 도서관 이용자들의 원활한 연구 및 학습 활동 지원을 위하여 도서관 정기교육을 실시하오니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1. 교육내용 : KSDC 온라인 설문 TOOL 교육

  가. 사회과학데이터베이스 KSDC DB에 대한 이해
  나. 논문작성을 위한 온라인 설문 작성법 안내
  다. 수집된 데이터 정리 및 통계패키지에 적용하는 방법 안내  

 

※ 도서관 이용 및 정보활용 교육은 도서관 사정 및 신청자수에 따라 장소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정기 도서관정보활용 교육 외에 수업 및 학습동아리 지원을 위한 맞춤형   정보활용 교육도 가능합니다.
  

 

2. 교육일정 및 장소

 

3. 신청방법 
  - 온라인 신청 : 도서관 홈페이지 → 연구지원 → 이용교육 → 정기교육 클릭

  - 자세한 교육 내용은 연구지원 내 정기교육 안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광휘 사서(학술정보서비스팀 이용교육업무 담당), T.02-2260-3456
E-Mail : otan49@dongguk.edu


 

<북삼매> 독서문화 프로그램 안내

 

1. 과학독서 아카데미  

   ▶ 주제도서 : 물의 과학 [저자 제럴드 폴락, 역자 김홍표, 동아시아]
   ▶ 일시/장소 : 12.18(화) 오후 7시 / 중앙도서관 2층 전순표세미나실 
   ▶ 강사 : 김홍표(아주대 약학과 교수, <물의 과학>번역)

  2.  동계방학 우리만의 독서토론클럽 모집   

      

  최일우 사서 (학술정보서비스팀 독서문화담당) T. 02-2260-3457  

 

The Lounge MASIL Media Contents 상영 일정

    12월은 한 학기를 마무리하는 기말고사가 있는 달입니다. 그리고 1년을 마무리하는 달이기도 합니다. 한 해의 마무리와 시험공부를 하느라 지친 몸과 머리를 잠시 쉬었다 갈 수 있도록 이번 달 MASIL Media Contents에서는 ‘쉼표’를 테마로 준비했습니다. 모두 끝까지 힘내셔서 좋은 결실을 맺으시길 바랍니다.

※ 12월은 전시회와 강연회 일정이 있는 관계로 12/11 ~ 12/13, 12/17 ~ 12/21에만    
  Media Contents를 상영할 예정입니다.
※ 전시회/상영회 등의 기간에는 Media Contents를 상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방학 기간에는 Media Contents를 상영하지 않습니다.

  

The Lounge MASIL 전시회 일정 안내

   12월 둘째 주에는 이번년도 마지막 전시회인 중앙동아리 ‘만화얼’의 그림전시회가 있습니다.
   그리고 12월 10일은 70주년을 맞는 ‘세계 인권선언의 날’입니다. 인권선언의 날을 맞아 인권선언의 탄생과 배경을 알아보고, 인권의식을 함양하고자 인권센터에서 상영회를 준비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12월 14일 16시~17시에는 융합연구센터(CRC), 중앙도서관 후원으로 '기술창업정책 및 성공사례 – 강연자: 중소기업진흥공단 이상직 이사장' 강연회가 있습니다.

   동국인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MASIL은 사전예약을 통해 각종 전시회/상영회/세미나 등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MASIL 대관 및 이용 문의 : 중앙도서관 3층 안내데스크 (02-2260-3458)
 

 

김주연 사서 (중앙도서관 학술정보서비스팀), T.02-2260-3458



 

윤의선 사서(중앙도서관 학술정보관리팀), T. 2260-3447
E-Mail : sunnyday@dongguk.edu

   

 

 


   11월 29일 오후 4시 동국대 중앙도서관 2층 전순표세미실에서 ‘독서의 기쁨’ 김겨울  작가이자 북튜버의 특강을 개최했습니다. 



   북튜브(Booktube)는 책과 유튜브의 합성어로 책과 관련된 콘텐츠를 다루는 유튜브 채널을 의미하고, 북튜버는 이 채널을 운영하는 사람을 칭합니다. 김겨울 북튜버는 이날 ‘유튜브의 시대, 독서의 기쁨’이라는 주제로 독서의 즐거움과 북튜브 채널 운영에 대한 강연을 하였습니다. 이어 학생들과 질의응답한 후 로비로 자리를 옮겨 저자 사인회를 가졌습니다.  


 


   저자 김겨울은 고려대에서 심리학과 철학을 공부했으며 현재 유튜브 ‘겨울서점’ 채널에서 책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가 운영하는 ‘겨울서점’은 대표적인 북튜브 채널 중 하나입니다. ‘낭독의 즐거움’뿐만 아니라 ‘분석과 한줄평’ ‘굿즈 리뷰’ 일상생활을 공개하는 ‘책담과 브이로그(비디오블로그)' 등 다양한 콘텐츠를 다루고 있으며, 구독자 수만 8만 명을 넘었습니다.

   특히 이날 강연은 본교 학생뿐만 아니라 일반인의 참가 신청 문의가 쇄도하여 최근 유튜버들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동국대 중앙도서관장 임중연교수는 “1인 미디어인 유튜버라는 직업군이 새롭게 큰 사랑과 관심을 받는다”‘며 “독서와 더불어 학생들이 전통적인 직업군에 안주하기 보다는 새로운 도전을 격려하기 위해 이 자리를 마련했다”고 말했습니다.  

 

최일우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서비스팀), Tel.2260-3457
E-Mail : choiiw@dongguk.edu

 

  이번 북삼매 리뷰는 전체적으로 출품작의 숫자가 예년에 비해 조금 줄어든 60편이 제출되었습니다. 이는 금년에 ACE사업이 종료되는 관계로 일정이 중간고사 준비와 겹쳤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내용으로 보면 여러분이 그 동안 갈고닦은 좋은 작품을 많이 보내왔습니다. 심사위원 선생님들도 수상작을 고민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대상의 선정도 문화와 예술의 내부에서, 또한 경제와 사회의 명작세미나와 영역 사이에서 경쟁이 치열했습니다. 결국 명작의 이해를 바탕으로 좋은 문장과 뛰어난 독창성을 겸비하면서도 단순한 독후감이 아니라 명작의 의의를 잘 살펴 개인과 사회에 대한 고민을 녹여낸 경제와 사회 명작세미나의 이주현 양이 대상을 차지하였습니다. 최우수상과 우수상도 동일한 기준에 의해 선발되었습니다. 대상 이주현양을 비롯하여 모든 수상자들에게 진심으로 축하를 드립니다.

  그렇지만 보다 좋은 북리뷰를 작성하기 위해 몇 가지 사항을 권유합니다.

  우선 명작의 편중입니다. 명작세미나에서 존재와 역사는 1편에 불과하고, 다른 명작세미나의 영역에서도 대체로 쉽고 가벼운 명작들이 대거 리뷰의 대상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물론 이러한 명작도 의미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여러분의 독서이해력이나 사고력과 문장력, 문제의식을 배양하기 위해 보다 수준 높은 영역으로 진보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약간의 어려운 책을 만나면 중도포기할지도 모릅니다.
 
  또한, 명작과 일정한 거리를 둠으로써 비판적 문제의식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명작에 풍덩하고 빠져 독서하면 그 흥미와 줄거리를 기억할지 모르지만, 진정한 명작의 의미는 놓칠 수도 있습니다. 그런 가운데 자신을 토대로 사회와 국가, 세계를 연결하여 명작을 음미하고 고민한다면 사고력과 문제의식의 증대로 큰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이는 현재 학생들의 수준에서 속독보다 정독이 필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북리뷰는 독자들의 입장을 고려하여 작성되어야 합니다. 독자들에게 정서적으로 논리적으로 학문적으로 어떤 메시지를 잘 전달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 독자들을 의식하고, 눈높이를 잘 맞추어야 합니다. 병렬적이고 나열적인 글보다는 간결하고 압축적인 글이 좋습니다. 이런 글은 메시지를 전달하는 힘도 있고 여운도 오래 남습니다. 그렇지 않고 자신의 위치나 신세를 지나치게 곁들이는 글은 자제하기를 권유합니다.

  이번 수상을 계기로 앞으로도 일생을 즐거운 독서생활과 함께 하기 바라며 다시 한 번 대상을 차지한 이주현 양을 비롯하여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수상한 모든 분들에게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글 이원석(다르마칼리지 교수)

   20181128, 중앙도서관은 책읽는 대학 및 독서문화 확산을 목적으로 하는 교보문고 책사랑 서비스 (캠페인)’ 의 참여를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책읽는 대학 및 독서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

교보문고 광화문점에 방문하여 동국대학교 학생증 또는 직원증을 제시하면 현장에서 10% 즉시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책을 사랑하는 동국대 소속의 많은 분들에게 단비같은 소식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 잡지, 방통대 교재, 사전 및 일부 상품 제외)   

 

 
  
교보문고는 ‘2018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 조사에서 대형서점 부문에서 22년 연속 1위였고, 첫 번째 협약지점이 된 교보문고 광화문점은 1981년 교보문고 제1호점으로서 단일층 세계 최대 규모의 서점입니다. 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과 연결되어 교통이 편리하고, 무엇보다도 우리 대학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자리잡고 있어 접근성에 있어서는 다른 어느 대학보다도 큰 이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2014년 도서정가제가 시행된 이 후, 신간도서 가격변동에 대한 기사를 살펴보니 인문분야의 신간도서들은 평균적으로 약간 낮아졌거나 거의 변동이 없었지만 기술과학분야나 학습참고서 분야의 신간도서들은 최대 20%까지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점과 대학의 독서 캠페인을 통해 우리 대학에 소속된 많은 분들이 소소하지만 확실한 혜택을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최근 트렌드라고 해도 무방한 말들이 있죠. 워라벨(‘Work-life balance),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욜로(You Only Live Once), 웰빙(Well-being)과 같은 신조어들은 자신의 행복을 가장 중요시하면서 삶의 균형을 맞추자는 취지의 단어들인데, 트렌드에 따라 각계각층의 문화산업에서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교보문고와 대학도서관의 협약 체결 역시 이러한 문화마케팅의 사례가 될 수도 있겠지만, 이번 이벤트로 여러분의 워라벨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평일 저녁이나 주말이면 서울역 만큼이나 북적북적한 대형서점을 다들 경험해보셨나요? 정말 많은 사람들이 서서 혹은 여기저기 걸터 앉아 책을 읽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독서율이 줄어들고 있다는 통계 수치가 무색할 정도로 책 속에 파묻혀 휴식을 취하는 사람들이 아주 많습니다. 책을 구입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도 깊어가는 겨울밤, 서점에 들러 휴식도 취하시고, 우리 도서관 소장각인 책들은 희망도서로 신청하셔서 좀 더 책과 친해지는 기회들이 많아졌으면 합니다 

이번 교보문고와의 독서 캠페인을 위해 조만간 교보문고 강남점이 추가로 오픈될 예정이며, 새로운 소식이 확정되면 홈페이지를 통해 다시 안내해드릴 예정입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윤의선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서비스팀), Tel.2260-3447
E-Mail : sunnyday@dongguk.edu

2가지 접근성 타입, 모바일 열람증 다양한 활용성을 입다

"어플리케이션과 모바일 웹의 2가지 형태로 접근 가능"

 

플라스틱 카드 학생증이 체크카드 기능을 겸비하다 보니 발급절차가 예전 학생증에 비해서는 다소 까다롭고, 발급 시기도 조금 지연이 되고 있는데요, 학생증이 없어서 도서관 출입이나 자료를 대출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신입생 혹은 카드를 분실한 학생 분들도 계실 겁니다. 하지만 학생증이 없어도! 도서관을 출입하거나 대출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모바일 열람증은 기존의 카드 학생증의 대체 수단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출입과 대출, 좌석 배정 등등에 사용은 가능하지만 카드 학생증에 기반을 둔 부가 서비스라고 꼭 기억하고 계세요.

 

      

 

모바일열람증은 학생증을 대신해서 핸드폰에다가 2차원 바코드를 다운받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SKT, KTF, LGT 어느 이동통신사를 이용하셔도 모바일열람증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열람증만 있으면 도서관에 들어올 때도, 책을 대출하려고 할 때도 "저기... 이번 학기 신입생이라서 아직 학생증이 없는데요..."라고 말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핸드폰을 꺼내서 리더기에 가져다대기만 하면 되니까요.(물론 핸드폰 화면에는 모바일열람증이 떠 있어야겠죠?)
학생증이 나온 뒤라 하더라도, 모바일열람증만 있으면 매번 번거롭게 지갑에서 학생증을 꺼낼 필요가 없죠.

학생증을 꺼내지 않아도 모바일열람증만 살짝 리더기에 읽혀주시면 되니까요.

 

 


이번 학기부터는 도서관 홈페이지 신규 구축과 더불어 도서관 모바일 열람증이 신규 개발되어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동국대학교 어플리케이션과 동국대 중앙도서관 홈페이지(모바일)로그인 2가지 형태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그러면 이 편한 모바일열람증을 어떻게 발급받는지 그림으로  알려 드릴게요. 감사합니다.

 

 

 

 

 

 

 

 

 

 

 

 

 

공강시간이 지루하거나, 정품 DVD로 영화 보고 싶으신 분들!

중앙도서관 2층에 위치한 IF Zone에 오셔서 좋은 영화 많이 감상하시기 바랍니다. 

 

 

◆ 드라마 / 로맨스/코미디

 

 

 

 

염력

 

감독 : 연상호

개봉 : 2018.01.31

부라더

 

감독 : 장유정

개봉 : 2017.11.02

겟아웃

 

감독 : 조던 필레

개봉 : 2017.05.17

22년 후의 고백

 

 감독 : 이리에 유

개봉 : 2018.01.17

찰스디킨스의 비밀 서재

 

감독 : 바랫 낼러리

개봉 : 2018.01.11

스파이 : 디 오리지날

 

감독 : 엘리 와주망

개봉 :2015

 

 

 

◆ 액션/공포

 

 

 

청년경찰

 

감독 : 김주환

 개봉 : 2017.08.09

허리케인 하이스트

 

감독 : 롭 코헨

개봉 : 2018.03.14

콰이어트 플레이스

 

감독 : 존 크래신스키

개봉 : 2018.04.12

 

 

 

◆ 애니메이션/다큐멘터리

 

 

 

러빙 빈센트

 

감독 : 도로타 코비엘라

개봉 : 2017.11.09

지구 : 놀라운 하루

 

감독 : 피터 웨버

개봉 : 2018.02.22

 코코

 

감독 : 리 언크리치

개봉 : 2018.01.11

 

 

김웅갑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서비스팀), Tel.2260-8623, E-Mail : ugkim@dongguk.edu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