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중앙도서관 1층 불교학 자료실에서 근로를 하고 있는 국어국문·문예창작학부 강민아입니다. 근로를 시작했을 때는 두꺼운 겉옷을 입으며 출근했는데, 어느새 반팔이 자연스러운 계절이 되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도서관에서 근로 장학생으로 일한 경험은 제가 한층 더 성장할 수 있는 소중한 계기였습니다. 저보다 도서관 근로를 오래하신 학우분들이 계시겠지만, 제가 도서관 근로에서 느꼈던 점들에 대해서 조금 적어보고자 합니다.

 

 

"비록 돈과 시간 때문에 선택한 근로, 나를 한층 성장할 수 있는 소중한 계기가 돼"

 

 

 제가 근로를 하게 된 건, 솔직한 표현으로 돈과 시간 때문이었습니다. 저는 남양주에 살고 있는데 집 근처에서는 알바자리를 구하기가 힘들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교 수업이 끝나면 다른 지역에 가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집으로 돌아가는 생활이 계속 되었습니다. 긴 이동 시간 탓에 개인 시간을 갖기는 쉽지 않았고 학업에 집중할 시간마저 부족해졌습니다. 그때 도서관 근로 장학생을 모집한다는 공지를 보게 되었습니다. 학교를 떠나지 않고 공강 시간을 활용하여 일을 하게 되면 저에게 시간적으로나 체력적으로 좋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4학년이기 때문에 학업에 더 집중하고 싶었던 마음에 당장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생각보다 근로 장학생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많은 일을 하고 있었습니다. 아마도 도서관 층별에 따라 근로생들도 다른 업무를 담당하게 되겠지만 저는 제가 일하고 있는 1층 불교학 자료실을 기준으로 설명해보려고 합니다.

 

 

"서가 정리, 오배열도서, 안내데스크 담당 등 도서관의 다양한 업무에 쉽지 않아"

 

 

 도서관 근로의 업무는 가장 크게 서가 정리와 안내데스크 담당이 있습니다. 서가 정리는 북트럭이나 가배열 서가에 놓인 책들을 서가에 꽂는 일, 오배열 서가를 찾아서 정리하는 일, 서가에 꽂힌 책들의 끝선을 맞춰서 정리하는 일을 하게 됩니다. 안내데스크는 책을 찾는 이용자들을 도와주고 일과 기사색인을 합니다. 서가 정리를 위해서는 책의 별치기호를 읽는 일이 필수이며 안내데스크에서 일을 하게 되면 도서관 홈페이지를 활용하는 일이 필수적입니다. 이외에도 도서관의 오픈과 마감을 담당하기도 하며 다양한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도서관 업무가 쉬운 일은 아니지만, 오배열 도서를 찾아내거나, 이용자에게 책을 찾아주다 보면 뿌듯함도 많이 느낍니다. 특히나 도서관의 사용법을 잘 모르는 분들께 도움을 드리면 간혹 정말 감사하다며 인사를 건네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저에게 ‘정말 근로학생 없었으면 평생 책 못 찾았을 거예요.’라고 말씀해주신 분도 계셨는데 그럴 때면 일한 보람을 느끼고 앞으로도 더욱 열심히 일을 해야겠다는 결심이 듭니다.

 

 

"'정말 근로학생 없었으면 평생 책 못 찾았을 거예요'라는 말씀에 보람을 느껴"

 

 

도서관 근로를 하고 정말 좋았던 점은 도서관에 애정을 갖게 된 점과 위에도 언급했던 시간 절약입니다. 학교 가랴 아르바이트 가랴 고생할 필요도 없었고 근로가 끝난 후에도 학교에 남아서 공부를 하기도 좋았습니다. 그리고 도서관을 잘 활용하는 방법도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도서관에서 진행하고 있는 행사 ‘휴먼북 라이브러리’나 ‘명사의 지식 강연’ 등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세 개정도의 강연에 참여했는데 강연의 질도 좋고 다양한 분야에 대한 이야기를 듣기도 좋았습니다. 이용자분들도 꼭 도서관의 좋은 프로그램을 잘 활용했으면 좋겠습니다.

 

 

 

 

 이제 후기를 마무리하며 소소하게나마 이용자들에게 부탁드리는 말씀이 조금 있습니다. 첫 번째로 꼭 읽은 책은 북트럭이나 가배열 서가에 꽂아주세요! 혹시라도 잘못 꽂으시면 다른 이용자가 책을 찾지 못할 수 있습니다. 오배열을 찾아내는 일은 글씨가 작아서 눈으로 일일이 훑다보면 정말 지칩니다. 북트럭과 가배열 서가에 꽂아주시면 근로 장학생들이 옳은 위치에 잘 꽂아놓으니까 꼭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안내데스트에 있는 근로 장학생들에게 조금만 더 상냥하게 말씀해주시면 서로가 기분 좋은 도서관 사용이 될 것 같습니다.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위해서 더 열심히 일하는 도서관 근로장학생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 / 강민아(국어국문·문예창작학부 4학년)

 

 

 

 

ⓒ권혁재

 

 지난 5월 23일 수요일, 동국대학교의 많은 학생들이 보고 싶어 하는 작가 김애란의 초청강연이 있었다. 설레는 마음과 함께 작가님이 5년만에 출간하신 신간인 ‘바깥은 여름’을 안고 온 학생들도 강연장에서 언뜻 보였다. 강연은 차분하고 잔잔한 목소리로 시작되어 김애란 작가님의 소설 속 ‘공간’의 의미를 따라 몇가지 단편을 소개되고 그런 이야기들이 나온 배경들을 상세히 들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먼저 작가님의 가족분들과 대학진학을 위해 상경한 날의 기억으로 강연의 첫 운이 띄워졌다. 작가님의 어머니와 아버지가 고향을 떠나 인천에서 잠깐 지냈던 시절은 어머니를 통해 들은 이야기를 전달해주신 것이지만 작가님께 큰 영감으로 남은 내용인 듯 싶었다. 더불어 작가님이 대학교에 진학하면서 자취방을 찾는 와중에 그 작은 농촌에서는 미모에 대한 자부심을 갖고 있던 모녀가 더운 여름날 서울에서 겪는 고초와 길을 건너려는 신호등 앞에서 짜증 섞인 자신과 그런 자신에게 땀이 뒤범벅된 얼굴로 화를 내던 어머니의 모습이 머릿속 깊이 남아있다고 하셨다.

 

 

"김애란 작가 강연, 대학 진학으로 상경한 날 기억부터 단칸방 컴퓨터로 이어져"

 

 다음으로는 어렵게 얻은 단칸방에 자리하게 된 컴퓨터에 대한 이야기였다. 건너서 아는 분의 도움을 받아 사게 되셨는데 컴퓨터에 대해 아는 것이 없었기에 자신이 고를 수 있었던 것 한가지는 오로지 본체 케이스였다고 하셨다. 이 기억을 그대로 단편소설에 드러낸 구절을 읽어 주셨는데, 가장 21세기 같아서 골랐다는 표현이 인상적이었다.
 

 

 


 이어서 처음으로 큰 문학상을 수상하게 된 이야기, 풋풋한 연애이야기에서 이어진 단편들을 소개하셨다. 그리고 그 안에는 ‘공간’의 미학이 있었다. 작가님의 소설 안에서 ‘공간’이란 생각보다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듯싶었다. 처음엔 단칸방에서 나중에는 도시 한복판, 신혼부부가 빚을 내어 얻은 집까지 ‘공간’은 조금씩 커졌고 이는 작가님이 9번의 이사를 다니며 얻은 경험이 속속들이 차곡차곡 담겨 있는 것만 같았다. 또 다른 이야기로 영화나 게임으로 그 자리를 잃어가고 있는 ‘활자’ 매체에 대해 ‘당신은 나에게서 도망갈 수 있지만 벗어날 수는 없어요.’라는 문장을 좋아하신다며 이러한 관계가 ‘활자’와 다른 미디어 매체 사이라고 생각한다고 하셨다.

 

 

"공간의 미학, 활자와 다른 매체와의 관계, 다른 인물에 대한 고민에 대한 이야기"

 

 

 마지막 질문하는 시간에 ‘자신’의 이야기가 아닌 다른 인물의 이야기를 담는 건 어떻게 하는지에 대한 답변이 흥미로웠다. 버스에서 자리가 나 잠깐 앉은 다른 자리에 불과할지도 모르고, 그 과정은 분명 어렵다고 하셨다. 다른 강연에서는 공감할 수 있고 이해해야 한다고 하신 뒤에 많이 후회하고 좀 더 솔직하고 더 나은 답변을 위해 많은 고민을 하셨으며 이제 이 자리에서 그 생각해온 답변을 하게 되었다고 했다. 독자들에게 ‘소설’이라는 매체로 먼저 다가오시는 분이지만 계속해서 고민하고 생각하고 발전하고자 하는 ‘우리’와 어떤 부분에서는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글 / 오소민(수학과 4학년)

 

 

1. 서비스 소개


 국립중앙도서관에서 황성순보, 제국신문 등 근대신문을 비롯하여 해방 이후 1950년까지 발행된 70여종의 신문기사를 디지털화하여 원문서비스 실시

 

 

2. 서비스 신문

 


 

3. 주요서비스

 

- 신문별 검색, 주제관계, 고신문 트렌드, 고신문 연대기, 신문 해제 등 검색
- 서로 다른 출처의 데이터 간 주제 연계가 가능한 LOD(Linked Open Data) 구축을 통해 기사에 나온 인물이나 키워드 간의 관계, 연대기 등을 한눈에 파악

 

 

3. 이용방법

 

- 대한민국 신문 아카이브 접속(http://www.nl.go.kr/newspaper) - 안내에 따라 이용

 

 


이광휘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서비스팀), Tel.2260-3456, E-Mail : otan49@dongguk.edu

 

 

 중앙도서관에서는 신착도서 중 매달 인문, 사회, 자연, 예술 4개의 주제 분야별 4권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5월의 신착 추천도서는 ▲ 간다, 봐라: 법정 스님의 사유 노트와 미발표 원고(인문) ▲ 프로이트의 의자와 붓다의 방석(인문) ▲ 지금 하지 않으면 언제 하겠는가(사회) ▲ 태도의 품격(사회) ▲ 인류사를 바꾼 위대한 과학(자연) ▲ 물리의 정석: 양자 역학 편(자연) ▲ 추사 김정희(예술) ▲ 개념에서 건축으로(예술) 등 입니다.

 

 

  

           인문분야

 

 

 

 

간다, 봐라

 

법정 스님

김영사

리뷰보기

 

도쿄대 교양학부 생각하는 힘의교실

미야자와 마사노리

북클라우드

리뷰보기

 

프로이트의 의자와 붓다의 방석 

설 호퍼

생각의길

리뷰보기

 

슬픔을 맛본 사람만이자두맛을안다

장석주

여문책

리뷰보기

 

 

 

             사회분야
 

 

지금 하지 않으면 언제 하겠는가

팀 페리스

토네이도

리뷰보기

태도의 품격

 

로잔 토머스

다산북스

리뷰보기

 

플랫폼 제국의 미래

 

스콧 갤러웨이

비즈니스북스

리뷰보기

 

유튜브의 神

 

대도서관

비즈니스북스

리뷰보기

 

 

       자연분야

  

 

 

 

 

인류사를 바꾼 위대한 과학

아널드 R. 브로디

글담

리뷰보기

물리의 정석: 양자 역학 편

레너드 서스킨드

사이언스북스

리뷰보기

 

인간은 어떻게 서로를 공감하는가

크리스티안 케이서스

바다출판사

리뷰보기

 

핸즈온 머신러닝

 

오렐리앙 제롱

한빛미디어

리뷰보기

 

 

       예술분야

 

 

 

 

추사 김정희

 

유홍준

창비

리뷰보기

개념에서 건축으로

 

김준성

미메시스

리뷰보기

 

죽은 자들의 도시를 위한 교향곡

M.T. 앤더슨

돌베개

리뷰보기

 

스콧 켈비의 플래시 사진 촬영 비법

스콧 켈비

정보문화사

리뷰보기

 

 

 

 최경진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관리팀), Tel.2260-3447, E-Mail : marsha00@dongguk.edu

 

 

 

 

 

 중앙도서관은 지난 달 25일 제4회 북삼매 독서공모전 독서PT대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하는 독서PT대회는 세계명작세미나부문과 자유도서부문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똑독(讀)한 사피엔스(대표 송민기, 사회언론 4년)팀' 대상 수상"

 

 

 

 

 시상식은 31일 중앙도서관 3층 컨퍼런스룸에서 열렸는데 대상의 영광은 유발 하라리의 <사피엔스>를 읽고 독서PT를 발표한 똑독(讀)한 사피엔스(대표 송민기 사회언론정보학부 4년)팀이 수상하였습니다.

 

 


 

 한편 최우수상 세계명작세미나부문은 <인간혐오자>의 역시 너야(대표 이승훈 중어중문학과 4년)팀, 자유도서부문은 <소수의견>의 겸댕이원터니(대표 김원선 법학과 2년)팀이 각각 수상하였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책 선정부터 열정의 발표까지, 개성 뚜렷해진 독서 PT 대회"

 

 


 

 독서PT대회는 ACE+사업 독서문화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실시되었으며 2학기에는 다르마칼리지 세계명작세미나 수업과 연계하여 고전 100서를 읽고 북리뷰를 응모한 작품을 심사 시상하는 북리뷰 공모전과 2018년 1월 1일부터 10월까지 중앙도서관이 주최하는 독서토론, 휴먼북 라이브러리, 멘토와의 독서클럽, 독서워크숍 등 북삼매 참여도를 마일리지화하여 수상자를 선정하여 수상하는 북삼매 마일리지 부문 시상식이 있을 예정입니다.

 

 

 

 

최일우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서비스팀), Tel.2260-3457 E-Mail : choiiw@dongguk.edu

 

 

 중앙도서관에서는 6월 동국인을 위한 다양한 행사가 마련되어 있으며, 시험기간 중 중앙도서관의 이용시간이 변경됩니다. 이외에도 시험기간 중에는 졸업생의 열람실 이용제한, 좌석배정기 운영방식 등 다양한 부분에서의 변경이 적용되오니, 도서관 이용에 변경사항을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도서관 행사 일정 : 자세한 행사 내용은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 참고

 

 

 도서관 정보검색 + 온라인 설문 작성TOOL 교육

※ 중앙도서관 홈페이지(연구학습지원 – 이용자교육) 사전신청


가. 소장자료검색
나. 외부기관 검색(RISS/NDSL/국가전자도서관 등)
다. Google 및 Naver 검색(RISS/NDSL)
라. 원문복사 신청
마. 온라인 설문 TOOL교육

 

※ 도서관 이용 및 정보활용 교육은 도서관 사정 및 신청자수에 따라 장소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정기 도서관정보활용 교육 외에 수업 및 학습동아리 지원을 위한 맞춤형 정보활용 교육도 가능합니다.

 

 과학독서아카데미 안내

※ 중앙도서관 홈페이지(연구학습지원 – 이용자교육) 사전신청

 

 

 

  

 독서문학기행

 

※ 중앙도서관 북삼매 홈페이지(독서행사/활동 - 문학기행) 사전신청

 

 

 

  

 

The Lounge MASIL Media Contents 상영 일정 안내

 

  2018년 6월 13일은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있는 날입니다. 공직선거법 제34조에 따라, 지방의회의원 및 지방자치단체의 장 선거는 그 임기만료일 전 30일 이후 첫 번째 수요일을 선거일로 하는데, 올해와 같이 선거일이 공휴일인 때에는 그 다음 주 수요일로 지정됩니다. 이처럼 선거일이 한 주의 중간인 수요일에 이뤄지는 이유는 바로 투표를 독려하기 위해서입니다. 선거일이 주말에 가까우면 징검다리 연휴가 되어 투표일이 낮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선거는 민주주의의 꽃입니다. 그리고 민주주의를 이루기 위해 많은 사람들의 노력과 희생이 있었습니다. 6.10 민주항쟁 기념일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민주주의를 이루기 위해 노력했는지를 기억하기 위한 날입니다. 그래서 이번 달 테마는 선거와 민주주의입니다. 동국인 여러분들도 후보자 정보 및 공약을 꼼꼼히 확인하시고 꼭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전시회/상영회 등의 기간에는 Media Contents를 상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방학 기간에는 Media Contents를 상영하지 않습니다.

 

 

▲ 대관 및 운영 문의 : 중앙도서관 3층 안내데스크 (02-2260-3458)

 

 

 

 

  

건물

구분

개관시간(,일요일 포함)

중앙도서관

자료실

09:00 ~ 22:00

 IF Zone

    [월-금요일] 9:00 ~ 21:00

    [토요일] 9:00 ~ 17:00 [일요일] 휴실

4열람실

24시간 운영

법학도서관

자료실

9:00 ~ 22:00

열람실

24시간 운영

바이오약학도서관

자료실

9:00 ~ 22:00

IM Zone

    [월-금요일] 10:00 ~ 19:00

    [토요일] 9:00 ~ 17:00 [일요일] 휴실

열람실

24시간 운영

 

이용기간 : 2018. 6. 12.(화) ~ 2018. 6. 21.(목

   단, 6.13.(수) 지방선거일 자료실 휴실, 열람실 24시간 운영

 

 단, 중앙도서관 IF Zone(멀티미디어실)의 개관시간은 학기 중과 동일

   (평일 - 09:00 ~ 21:00, 토요일 - 09:00 ~ 17:00)

   바이오약학도서관 IM ZONE(멀티미디어실)의 개관시간은 학기 중과 동일

   (평일 - 10:00 ~ 19:00, 토요일 - 09:00 ~ 17:00)

 

졸업생(학적이 졸업인 모든 이용자)의 경우① 4층 1,2열람실, ② 3층 IC Zone, ③ 만해관 1층 열람실 ④ 세스코 열람실의 출입 및 좌석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재학생들의 원활한 시험 준비를 위해 협조 부탁드립니다. (단, 자료실 출입 가능)

 

 

시험기간 중 열람실 좌석배정시간 조정

 

대상 : 41, 2열람실, 3IC Zone, 만해관 1층 열람실 ④ 세스코 열람실

 

 조정내역 : 기존 15시간 / 3회 연장에서 1 3시간, 5회 연장으로 변경 (24시간 열람실의 경우 24시 이후 자율배석)

 

시험기간 중 3IC Zone 컨퍼런스룸 이용 : 시험기간 중 컨퍼런스룸(예약시간 제외)을 열람공간으로 제공하고 있으니, 학생 여러분의 적극적인 활용 바랍니다.

 

 


 

 

최경진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관리팀), Tel.2260-3447, E-Mail : marsha00@dongguk.edu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