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지난 한 달간의 IF Zone 장르별 인기 DVD를 소개해드립니다!

 

공강시간이 지루하거나, 정품 DVD로 영화 보고 싶으신 분들!

중앙도서관 2층에 위치한 IF Zone에 오셔서 좋은 영화 많이 감상하시기 바랍니다. 

 

 

◆ 드라마 / 로맨스/공포

 

 

 

 

플립

 

감독 : 로브 라이너

개봉 : 2017.07.12

500일의 썸머

 

감독 : 마크 웹 

개봉 : 2016.06.29

미드나잇 인 파리

 

감독 : 우디 앨런

개봉 : 2016.10.20

 

 

컨저링

 

 감독 : 제임스 완

개봉 : 2013.09.17

 

23 아이덴티티

 

감독 : 나이트 샤말란

개봉 : 2017.02.22

노트북

 

감독 : 닉 카사베츠

개봉 : 2016.10.19

 

 

 

◆ 액션/스릴러

 

킹스맨 : 시크릿에이전트

 

감독 : 매튜 본

 개봉 : 2015.02.11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

 

감독 : 웨스 앤더슨

개봉 : 2014.03.20

메멘토

 

감독 : 크리스토퍼 놀란

개봉 : 2014.11.20

 

 

 

◆ 애니메이션

 

 

모아나

 

감독 : 론 클레멘츠, 존 머스커

개봉 : 2017.01.12

슈퍼배드

 

감독 : 피에르 꼬팽

개봉 : 2010.09.16

 

 

김웅갑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서비스팀), Tel.2260-8623, E-Mail : ugkim@dongguk.edu

 

중앙도서관에서는 12월 동국인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및 교육, The Lounge MASIL의 전시회도 다음과 같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도서관 행사 일정 : 자세한 행사 내용은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 참고

 

 

 보고서 및 논문작성을 위한 온라인 설문조사 TOOL 이용안내

 

 가. KSDC 온라인 설문조사 작성법 실습
 나. 설문조사 결과 코딩 반출법 실습
 

※ 중앙도서관 홈페이지(연구학습지원 – 이용자교육) 사전신청
※ 도서관 이용 및 정보활용 교육은 도서관 사정 및 신청자수에 따라 장소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정기 도서관정보활용 교육 외에 수업 및 학습동아리 지원을 위한 맞춤형 정보활용 교육도 가능합니다.

 

 과학독서아카데미 안내

 

※ 중앙도서관 홈페이지(연구학습지원 – 이용자교육) 사전신청

 

 

 

 

 

 

The Lounge MASIL 전시회 및 Media Contents상영 일정 안내

 

 중앙도서관에서는 기존 전시실을 리모델링 하여 10월 30일 ‘The Lounge MASIL’ 을 개소 및 운영합니다. 11월엔 The Lounge MASIL이 개소한 후 ‘그리고... 그림’ 동아리의 그림 작품 전시회를 시작으로 여러 학과, 단체, 동아리의 다양한 전시회가 진행되었습니다.

 

 

 

1. The Lounge MASIL 전시회 일정

 

12월에는 다음과 같은 전시회 일정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전시회가 없는 기간엔 Media Contents를 상영할 예정입니다.

 

 

※ The Lounge MASIL은 사전 예약을 통해 대관 및 전시 하실 수 있습니다.

 

▲ 대관 및 운영 문의 : 중앙도서관 3층 안내데스크 (02-2260-3458)

 

 

2. Media Contents 상영 일정 (요일별 테마를 선정하여 Media Contents를 상영)

 

 

 

 

  

기말고사기간 도서관 이용시간 안내

 

 

 

건물

구분

개관시간(,일요일 포함)

중앙도서관

자료실

9:00 ~ 22:00

4층 제1,2열람실

24시간 운영

법학도서관

자료실

9:00 ~ 22:00

열람실

24시간 운영

바이오약학도서관

자료실

9:00 ~ 22:00

세스코 열람실

24시간 운영

남종현 열람실

24시간 운영

 

 

 

 

 

 

 

 

 

 

 

 

 

□ 이용기간 : 2017.12.9.(토) ~ 2017.12.18.(월)

 

 단, 중앙도서관 IF ZONE(멀티미디어실)의 개관시간은 학기 중과 동일

   (평일 - 09:00 ~ 21:00, 토요일 - 09:00 ~ 17:00)

   바이오약학도서관 IM ZONE(멀티미디어실)의 개관시간은 학기 중과 동일

   (평일 - 10:00 ~ 19:00, 토요일 - 09:00 ~ 17:00)

 

졸업생(학적이 졸업인 모든 이용자)의 경우① 4층 1,2열람실, ② 3층 IC Zone, ③ 만해관 1층 열람실 ④ 세스코 열람실의 출입 및 좌석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재학생들의 원활한 시험 준비를 위해 협조 부탁드립니다. (단, 자료실 출입 가능)

 

 

시험기간 중 열람실 좌석배정시간 조정

 

대상 : 41, 2열람실, 3IC Zone, 만해관 1층 열람실 ④ 세스코 열람실

 

 조정내역 : 기존 15시간 / 3회 연장에서 13시간, 5회 연장으로 변경 (24시간 열람실의 경우 24시 이후 자율배석)

 

시험기간 중 3IC Zone 컨퍼런스룸 이용 : 시험기간 중 컨퍼런스룸(예약시간 제외)을 열람공간으로 제공하고 있으니, 학생 여러분의 적극적인 활용 바랍니다.

 

  


 

 

 최경진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관리팀) Tel.2260-3447, E-Mail : marsha00@dongguk.edu

 

 

 중앙도서관에서는 신착도서 중 매달 인문, 사회, 자연, 예술 4개의 주제 분야별 4권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12월의 신착 추천도서는 ▲ 인간불교, 부처님이 본래 품은 뜻(인문) ▲ 옵션 B(인문) ▲ 트렌드 코리아 2018(사회) ▲ 모바일 트렌드 2018(사회) ▲ 모든 것의 기원(자연) ▲ 딥 씽킹(자연) ▲ 버려지는 디자인 통과되는 디자인(예술) ▲ 나쁜 그림(예술) 등이다.

 

 

  

           인문분야

 

 

 

 

인간불교, 부처님이 본래 품은 뜻

성운대사

운주사

리뷰보기

옵션 B

 

셰릴 샌드버그

와이즈베리

리뷰보기

 

신경 끄기의 기술

 

마크 맨슨

갤리온

리뷰보기

 

서른의 반격

 

손원평

은행나무

리뷰보기

 

 

 

             사회분야
 

 

트렌드 코리아 2018

 

김난도 [외]

미래의창

리뷰보기

인플레이션

 

하노 벡

다산북스

리뷰보기

 

모바일 트렌드 2018

 

커넥팅랩

미래의창

리뷰보기

 

직업의 종말

 

테일러 피어슨

부키

리뷰보기

 

 

       자연분야

  

 

 

 

 

 

모든 것의 기원

 

데이비드 버코비치

책세상

리뷰보기

딥 씽킹

 

가리 카스파로프

어크로스

리뷰보기

 

생각한다면 과학자처럼

데이비드 헬펀드

더퀘스트

리뷰보기

 

진화하는 물

 

제럴드 폴락  

지식을만드는지식

리뷰보기

 

 

       예술분야

 

 

 

 

 

버려지는 디자인 통과되는 디자인

이민기

길벗

리뷰보기

이것만 알면 옛 그림이 재밌다

윤철규 

이다미디어

리뷰보기

 

 

나쁜 그림 : 그림 속 속살에 매혹되

유경희

매경출판

리뷰보기

 

해방과 전쟁 사이의 한국영화

한상언

박이정

리뷰보기

 

 

 최경진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관리팀), Tel.2260-3447, E-Mail : marsha00@dongguk.edu

 

 

1. 개요

 

 국제표준이름식별기호(ISNI, International Standard Name Identifier)는 국제표준화기구(ISO: 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가 과학자에서 예술가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 모든 공적신원(Public identity: 널리 알려진 사람의 이름)에 대한 식별과 관리를 목적으로 발행(2012년)한 국제 표준 ISO 27729이다.

 

 

2. ISNI 목표


 ISNI 국제기관(ISNI International Authority, ISNI-IA)의 목표는 연구자, 발명가, 작가, 예술가, 공연자, 출판가 등의 공적 이름(public names)에 영구적 유일 식별 번호를 부여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검색 시 불분명한 이름 때문에 생기는 혼란을 해결하고자 한다.

 

 또한 전 세계 공급 체인에서 모든 레퍼토리에 부여된 ISNI 번호를 확산시켜 발표된 모든 성과 및 작품들이 어디서 설명되든지 그 원 창작자의 것으로 분명해질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ISNI는 다양한 영역에서의 중간 식별자로서 기능하며, 링크드 데이터(Linked Date)와 시멘틱웹(Semantic Web)이 응용된 환경 및 애플리케이션에서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3. ISNI 부여기준

 

 # 3건 이상의 VIAF(Virtual International Authority File) 소스가 존재하거나

 # 1건 또는 2건의 VIAF 소스와 1건 이상의 VIAF를 제외한 다른 소스가 존재하는 경우

 # 고유한 이름인 경우

 

 

4. ISNI의 구조


16자리 숫자(4자리 4블록)로 이루어지며, 마지막 자리는 체크기호
예) 박경리 0000 0000 8119 6148, 국립중앙도서관 0000 0001 2242 9500

 

 

5. ISNI의 장점

 

첫째, 동일저자의 저작을 모으고, 동명이인의 저자를 식별하는 것이 표준식별자를 통해 보다 효율적이게 됩니다.

 

둘째, 임의의 16자리 숫자로 구성되어 민감한 개인정보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셋째, 국제표준이므로 전 세계 어디에서나 통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넷째, 각 기관별 고유한 특성을 별도로 유지하면서 각기 다른 데이터베이스의 창작자와 창작물 정보의 연계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5. 이용방법


ISNI-KOREA 홈페이지 접속(http://www.nl.go.kr/isni) 후 홈페이지 안내에 따라 이용

 

 

문의 : 이광휘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서비스팀), Tel.2260-3751, E-Mail : otan49@dongguk.edu 

 

 

 20대, 30대 흥미 있는 분야의 도서를 구입하여 읽고 책장에 꽃아 놓는 것이 일상이었다. 그렇게 하는 것이 저자의 노력에 대한 독자로서 의무라 생각하였다. 그런데 책장에 쌓인 책들을 다시 꺼내어 보는 경우는 그렇게 많지 않았다. 이사를 다니다 보니 책이 상당한 부피와 무게를 차지하는 것을 보게 되었다. 이미 10년이 넘게 사용하지 않는 물건에 대한 처리 그리고 정말 필요한 물건의 구입만을 강력히 요구하는 안사람이 있었다.

 

 

"저자 노력에 대한 의무감으로 책을 구입하지만 상당한 부피, 무게에 부담 느껴"

 

 

 도서의 구입을 점점 자제하게 되고 어느새 동네 도서관을 자주 사용하게 되었으나, 도서의 보유 측면에서 우리 대학 중앙도서관은 비교 자체가 불가능하였다. 최신의 서적을 대출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필요 서적을 신청할 수도 있었으며 그 처리의 속도 또한 놀라울 정도 였다어느 사이 책, 책장을 포함하여 집안의 짐들이 없어지고 단순해지고 있었다. 짐이 없어지니 마음도 한결 가벼워 졌다.

 

 

"도서구입 대신 도서관 이용으로 집안의 짐들이 없어지고 마음도 한결 가벼워져"

 

 

 

 

 최근 미니멀리즘과 관련한 일본인 저자의 다양한 책들이 있다. 사사키 후미오의 '나는 단순하게 살기로 했다' 등 요즈음 그 분야 저서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리고 조금 오래된 책이지만 제레미 러프킨은 '소유의 종말'에서 앞으로 미래 사회는 자동차 등 물건을 소유하는 시대에서 공유하는 시대로 흘러갈 것이라 하였다. 지금 정말 그렇게 변하고 있지 않은가?

 

 

"미래사회는 미니멀리즘, 소유하는 시대에서 공유하는 시대로 변하고 있지 않은가"

 

 

 어떻게 보면 신화라 할 수 있는 신성불가침한 '소유'에 대한 관점이 점점 흐려지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 물론 가진 것이 없는 사람이기 때문에 정신 승리라 폄하할 수 도 있다. 폄하를 하더라도 소유의 즐거움이 줄어드는 방향이 우리를 더 행복한 방향으로 이끌어 주지 않을까 생각한다.   

 

 

"중앙도서관은 소유의 즐거움 대신 미니멀리즘 실천을 도와주는 소중한 곳"

 

 

 중앙도서관을 통하여 필요한 도서를 누구 보다 빠르고 편하게 접할 수 있고, 부가적으로 어떻게 보면 단순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너무나 소중한 곳이라 생각한다. 비록 저자에 대한 보상을 개인적으로는 많이 못하지만, 꼭 보상하고 싶은 저자의 책은 구입하여 도움을 주고 싶다.

 

 다시 한번 중앙도서관에 무한한 고마움을 느끼고 있다. 대학이 어렵다고 하는데 앞으로도 지금처럼의 모습을 보여주기를 희망할 뿐이다.

 

 

글 / 김태형 (교무처 교무팀 팀장)

 

 

 

 

 

 

 

 2017년부터 교육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에서 전국 대학도서관의 시범평가를 실시합니다. 대학도서관 시범평가의 일환으로 다음과 같이 전국 대학 소속 학부, 대학원 재학생 대상 중앙도서관 이용자 만족도 조사가 진행중이며, 우리 도서관도 함께 합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이 우리 대학 중앙도서관의 평가에 반영됩니다"

  

 우리 동국대학교 중앙도서관이 좋은 대학, 좋은 도서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이 반영됩니다. 2017년 12월 10일까지 여러분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감사합니다.

 

 

 

 

 

최경진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관리팀), Tel.2260-3447, E-Mail : marsha00@dongguk.edu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이 주최한 ‘2017년 대학도서관 운영사례 공모전’에서 중앙도서관이 최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함께하는 도서관, 움직이는 도서관 소통하는 도서관’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공모전은 대학도서관 사서 및 직원을 대상으로 다양한 운영사례를 소개하고 우수사례에는 상을 수여한 행사입니다. 중앙도서관은 <사람이 책 한 권이다 : 휴먼북 라이브러리 운영>이라는 주제로 북삼매 독서문화 프로그램이 최우수 운영사례로 선정됐습니다.
 

 

"휴먼북 라이브러리 운영,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운영사례 공모전 최우수상 수상"

 


  휴먼북 라이브러리는 덴마크 출신의 사회운동가인 로니 에버겔이 2000년에 창안한 리빙라이브러리(Living Library)를 모델로 다양한 분야, 직종 연령 계층이 만나 경험과 삶의 지혜를 얻는 프로그램입니다. 2014년부터 시작해 올 해는 최규현(인하대 경영학과 초빙교수 겸 전 한컴 대표이사) 등 30여명의 휴먼북이 참여하였습니다.

 

 임중연 관장은 “지난 대회 우수상에 이어 올해 최우수상 수상으로 그동안의 도서관의 노력이 좋은 결실을 맺고 있다”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도서관은 책읽는 캠퍼스 조성에 더욱 분발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앞으로 중앙도서관은 이번 수상을 계기로 책읽는 캠퍼스 조성에 더욱 분발할 것"

 

 

 한편, 공모수상작은 KERIS 사서커뮤니티 실무사례집 「이웃집 도서관 엿보기」 발간 및 온라인 콘텐츠로 가공되어 활용될 예정입니다.

 

 

최일우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서비스팀), Tel.2260-3457, E-Mail : choiiw@dongguk.edu

 

 

 

 

 

"3층 테마서가의 도서들이 2층 라운지로 이전하면서

테마서가의 접근성이 보다 높아졌고"

 

 

2017년 10월 30일, 중앙도서관 2층 (구)전시공간이 The Lounge ‘MASIL’이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오픈하였습니다.

   

 

"새로운 감각을 입혀 업그레이드된 인테리어를 통해

그 동안 호기심을 가지고 기다려준 많은 도서관 이용자들에게

더욱 건강한 휴식공간이 될 것 같습니다"

 

 

 

 

 

 

  

윤의선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서비스팀), Tel.2260-3459, E-Mail : sunnyday@dongguk.edu

 

 

 

 

 

 

 

 

2017학년 1학기, 나는 오스트리아 빈 대학교(Universität Wien)에 교환학생으로 갔다. 빈 대학교는 국립대학으로 오스트리아에서 가장 규모가 큰 대학이자 독일어 사용권 중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이다. 졸업생 또는 교수로 노벨상을 수상한 대표적인 인물은 로베리트 바라니(1914, 의학), 한스 피셔(1930, 화학), 에르빈 슈뢰딩거(1933, 물리학), 프리드리히 폰 하이에크(1974, 경제학)이고 물리학자 루트비히 볼츠만과 리제 마이트너, 수학자 쿠르트 괴델, 공법학자 게오르크 옐리네크, 정신분석의사 지그문트 프로이트 등이 졸업했다. 한국의 캠퍼스와는 다르게 캠퍼스가 빈 전역 60여 군데에 흩어져 있다.

 

 

"오스트리아 빈 대학교의 교환학생으로 빈 전역 캠퍼스를 다녀오다"

 


 캠퍼스 건물 중 가장 눈에 들어온 것은 빈 대학의 도서관이었다. 대학 도서관은 메인 도서관 외에 50여 개의 학과 도서관이 빈 전역에 위치하고 있다. 메인 도서관의 경우, 가장 큰 규모의 도서관이며 메인 건물에 자리하고 있다. 도서관을 몇 달간 이용한 결과, 동국대 도서관과의 차이점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 중 가장 눈에 들어온 빈 대학의 도서관, 동국대 도서관과 차이점이 느껴져"

 

 

 첫 번째로, 빈 대학교는 출입 시 가방과 외투는 들고 갈 수 없으며 라커에 보관해야 한다. 노트북이나 책, 필통만 따로 소지하고 들어가야 한다. 라커 열쇠는 카운터에 종이 학생증을 보여주면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즉 이것이 빈 대학교 학생임을 인증하는 방법이다. 동국대는 라커에 보관이 불필요하며 학생증을 검색대에 스캔하고 들어가는 방법을 택하고 있다.

 

 

"노트북, 책, 필통 라커 보관, 열람실 구조, 선착순 빈자리에 앉는 점 등이 달라"

 

 

  두 번째로 열람실의 구조가 다르다. 도서관은 사방이 책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중앙에는 여러 대의 책상과 스탠드가 차지하고 있다. 동국대는 메인 열람실이 하나의 층을 이루고 있는 반면 빈 대학교는 메인 도서관에 있는 책상들 자체가 메인 열람실 책상들이다. 자리마다 콘센트가 하나씩 있어 노트북 등의 전자기기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예약 시스템이 없으며 선착순으로 빈자리에 앉으면 된다. 스탠드 조명은 노란색 빛에 좀 더 가깝다. 오스트리아는 흰색 조명보다 노란색 조명을 더 쉽게 만나볼 수 있다.

 


 

 세 번째로 대출 시스템이 다르다. 책을 대출할 경우 바로 대출해주는 책이 있고 며칠 기다려야하는 책이 있다. 보존 가치가 높다고 판단되는 책은 다른 곳에 보관해두기 때문에 예약을 하면 2~3일 후에 도서관에 찾으러 가야 한다. 책에 예약자 이름이 책갈피로 꽂혀 있어 쉽게 구분할 수 있다. 대출 기간은 약 한 달이다. 동국대와 달리 무인 반납 기계는 보이지 않았다. 확실히 아날로그적 방식을 더 택하고 있는 것 같다.

 

 

"무인반납기, 다양한 책, 책상과 컴퓨터수, 화장실 등 동국대 도서관이 더 편리해"

 


  빈 대학교 도서관과 비교했을 때, 편리성으로 보자면 우리 학교 도서관이 우세했다. 책의 종류도 다양하며 책상과 컴퓨터의 수도 훨씬 많다. 바로 대출되는 책이 대부분이며 라커에 보관하는 불편함을 겪지 않아도 된다. 화장실도 우리 도서관의 경우 층별로 깔끔하게 되어 있지만, 빈 대학교는 1층으로 이루어져 있고, 여자 화장실의 경우 칸이 두 개밖에 없어 기다려야 한다. 반면 도서관의 분위기 측면에서는 빈 대학교 도서관이 더 좋았다.

 

 

"빈 대학교 도서관이 웅장하고 고전적인 분위기는 더 좋았으나

어느 도서관이나 역시 학구열이 불타오르는 학생으로 도서관이 더욱 빛나"

 

 

 마치 해리포터의 호그와트 도서관처럼 웅장함을 느끼게 해주고 디자인 자체가 고전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또, 다 같이 모여서 공부하는 분위기에 한 책상마다 스탠드와 콘센트가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각 도서관마다 장단점이 있고 고유의 특징이 있다. 하지만 역시 학구열이 불타오르는 학생들이 도서관을 더욱 빛나게 한다는 점은 어디서나 같았다

 

 

글 / 강예나 (행정학과 2학년)

 

ScienceDirect는 세계 최대의 온라인 저널 원문 데이터베이스로 엘스비어에서 발행하는 약 2,500여 종의 저널과 26,000여권 이상의 도서를 수록중인 전자자원입니다. 중앙도서관에서 매년 갱신 중인 전자자원 구입비용 중 3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할만큼 고가의 전자자원이기도 하고, 실제 연구자들이 애용하는 자원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면, ScienceDirect는 국내에서 시판 중인 전자자원 중 가장 고가이기도 하고, 엘스비어의 무리한 구독료 인상정책으로 인해, 탈(脫) ScienceDirect 붐을 일으키는 주역이기도 합니다. 근래 각 나라마다, 구독 보이콧의 대상이 되고 있으며, 실제 구독을 중단하고 대안을 찾는 움직임들이 활발하게 전개 중이기도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애증의 대상이 되고 있는 ScienceDirect의 기초적인 활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 Main Page의 구성

 

 

# 개인계정 생성 및 로그인

 

# 알림 설정 방법

 

# Quick Search

 

# 특정 저널의 논문 검색

 

# 특정 도서 검색

 

# 고급 검색

 

# 이미지 검색

 

# 저널/도서별 브라우징 (1)

 

# 저널/도서별 브라우징 (2)

 

# 원문 페이지

 

이창용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관리팀), Tel.2260-3448, E-Mail : inmysea@dongguk.edu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