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멀었다고 생각했는데 눈이 잠깐 감았다 뜨니 벌써 4학년이 되었다. 4학년생인 나는 취업준비를 하면서 미래 진로에 대해 고민이 있다.

 

 

"4학년이 된 나는 휴먼북에게 '나에게 꼭 맞는 회사선택법'에 대한 조언을 구하다"

 

 

  4학년이 된 나는 늘 고민에 빠진다. 취업을 할까? 대학원 진학할까? 나의 꿈은 뭘까? 내가 뭘 잘 할까? 미래 진로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 본 적이 없다가 막상 졸업이 눈앞이니 앞날이 막연한 기분 때문이다. 이러한 고민에 대한 조언을 구하기 위해 중앙도서관 북삼매를 통해 휴먼북 라이브러리 ‘나에게 꼭 맞는 회사선택법’을 망설임 없이 신청했고 오늘 직접 휴먼북 유재경선생님과 만나 대화를 잘 나누었다.

 

 

 

 

 유재경 선생님은 다양한 직무를 경험하셨고 현재 커리어 티칭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하고 계시는 분이다. 모든 참석자들의 고민을 경청하고 메모하시는 모습이 인상 깊었고, 또한 친절하게 참석자들에게 질문을 주고받으면서 본인의 고민을 구체화시키고 이에 맞는 조언을 해 주셨다.

 

 

"휴먼북 유재경 선생님은 고민을 경청하고 메모하시며 각자의 맞춤형 조언을 해줘"

 

 

 나는 선생님에게 회사가 원하는 지원자의 지원동기가 무엇인지를 물어봤다. 보통 회사의 대우와 미래 발전성에 따라 지원하는 경우가 일반적이지만, 분명히 회사가 이러한 대답을 원하지 않을 것인데 지원동기를 어떻게 대답해야 하느냐는 것이다.

 

 선생님께서 제 질문을 실제 면접상황 때처럼 물어보셨고 내가 한 대답을 중심으로 분석해 주셨다. 우선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와 직무에 대한 관심과 구체적인 이유를 말해야 되고, 자신이 이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가치와 관련 경험을 언급하며, 자신이 이 회사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미래의 큰 포부와 함께 대답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하셨다.

 

 

"실제 면접처럼 질문하고 대답하며,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줘"

 

 

 이번 휴먼북 라이브러리는 1시간으로 정해져 있어서 개인당 많은 질문을 드리지 못했지만, 다른 참석자들의 고민과 비슷한 부분이 많아 다른 분들에게 해 주신 조언을 들으면서도 많이 깨달았고 도움이 되었다.

 

 그 중에서 인상 깊었던 말씀은 ‘고민만 하지 말고 행동하라’라는 말이다. 미래 진로를 찾는데에 있어 고민해 보는 것도 필요하지만, 너무 고민만 하고 들은 이야기 때문에 두려워 하며 실제로 도전해 보지도 행동해 보지도 않다 보면,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없다는 것이다.

 

 

"고민만 하지 말고 행동하라, 실제로 도전해야 좋은 결과가 나온다, 파이팅!"

 

 

 나는 이 말에 크게 동의하고 공감했기 때문에 앞으로 인턴과 같은 다양한 경험을 하기로 했다. 마지막에 마무리를 하시면서 모두 다 파이팅 한번 하자고 제안해 주셨다. 우리가 크게 한 목소리로 파이팅을 외쳤다.

 

 비록 한 시간이라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나에게 힘이 되는 유익한 시간이었다. 이번 휴먼북을 통해 내 고민을 남과 공유할 수 있었고, 내 고민에 대한 전문적인 상담을 받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글 / 장추(국제통상학과 4학년, 중국유학생)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도서관협회가 주관하는 2017년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공모사업을 성황리에 마쳤습니다. 지난 6월부터 ‘포노 사피엔스 과학을 읽다’ 라는 주제로 진행된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은 강연 8회, 탐방 3회, 후속모임 2회 총 13회 총 437명이 참여하였습니다.
 

 

"2017년 '포노 사피엔스 과학을 읽다"라는 주제의 '길 위의 인문학'

강연 8회, 탐방 3회, 후속모임 2회 총 437명의 참여로 성황리에 마쳐"

 


 ‘우리의 시각으로 재구성한 과학사 ’(정인경 고려대 과학기술학협동과정 강사과학 저술가)를 시작으로 ‘4차산업혁명과 하나고르기’(권기균 과학관과문화 대표), ‘인간과 로봇의 공생’(정진우 동국대 컴퓨터공학과 교수) 등 다채로운 세부 프로그램도 진행했습니다.

 

 

 

 

 강연 외에도 국립중앙박물관, 국립과천과학관, 자동차디자인미술관 등 탐방을 통해 시민들과 청소년들이 4차 산업혁명시대를 몸소 경험하고 미래를 준비하도록 하였습니다.  

 

 특히, 올해는 관내 필동작은도서관이 함께 참여하여 지역주민 및 학부모들에게 뜨거운 호응을 얻었습니다.

 

 

"올해는 '필동작은도서관'과 함께 대학생, 지역주민, 직장인 등 참여로 강연 외에

국립중앙박물관, 국립과천과학관, 자동차디자인미술관 탐방 등 성황리 사업 마쳐"

 

 

 박혜숙 필동작은도서관 회장은 '좋은 프로그램에 공부방 아이들과 함께 참여할 수 있어 일하는 부모님들이 뿌듯하고 감사해 하셨다'고 말했습니다.

 

 임중연 중앙도서관장은 “사업 참여 첫해 시행착오를 겪었으나 올해는 대학생들뿐만아니라 지역주민 및 직장인 참여가 두드러져 사업의 취지에 맞아 기쁘다”며 “내년에도 기획 단계에서부터 지역 작은도서관들과 함께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길 위의 인문학」은 인문학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제고하고자 2013년부터 시행된 사업으로, 올해는 인문학을 통한 유의미한 삶의 변화에 중점을 두고 진행되었으며 동국대 도서관은 지난해 이어 2년 연속 참여하고 있습니다.

 


최일우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서비스팀), Tel.2260-3457, E-Mail : choiiw@dongguk.edu

 

 

 

 

"대만불광산사의 '불광대장경, 성운대사전집' 기증식, 10월 16일 정각원에서 개최"

 

 

 대만 불교를 대표하는 대만 불광산사에서 학생들과 연구자들을 위해 『佛光大藏經』 및 『星雲大師全集』을 본교 중앙도서관에 기증했습니다. 중앙도서관에서는 도서기증식을 지난 10월 16일(월) 9시 동국대학교 정각원 법당에서 개최했습니다. 기증식에는 동국대학교 이사장 자광스님, 총장 보광스님, 이사 법산스님, 서울 불광산사 주지 의은스님 등 30여명의 관계자가 참석하였습니다.

 

 

 

 

"서울불광산사 주지 의은스님(대만), 본교 이사 법산스님 통한 이번 도서기증으로

불광대장경 완질 소장, 국내 대학도서관 최초 성운대사전집 소장의 큰 의미를 이뤄"

 

 

본교 중앙도서관은 이번에 불광산사로부터 『佛光大藏經』 唯識藏 40책을 기증받음으로써 출간된 佛光大藏經의 완질을 갖추게 되었고, 국내 대학도서관으로서는 최초로 『星雲大師全集』 365책을 소장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기증은 서울 불광산사 의은 주지스님과 본교 이사 법산스님이 후학양성과 불교포교에 대한 신심과 원력으로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佛光大藏經』은 성운대사가 불법을 구하고 성인의 가르침을 홍포하기 위해 중화민국 불광산에서 새로 편찬한 대장경입니다. 역대 삼장전적을 가지고 분류하고, 새롭게 표점하고, 분석 해제 색인하고 근대 고승대덕의 저작물을 조사하여 덧붙여 출판했습니다. 1983년부터 불광산종무위원회에서 출판되었으며 아함장, 선장, 반야장, 정토장, 법화장, 유식장, 본연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星雲大師全集』은 1967년 대만 불광사를 창건하고 세계 300여 곳에 도량을 개설하여 수행, 교육, 문화로 교화하고 있는 성운대사가 설법한 어록을 365책으로 편찬, 출간. 총 12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중앙도서관에서는 귀중한 도서를 기증한 대만 불광산사의 뜻을 기리기 위해 등록 대상 도서에는 기증처를 날인하여 등록하고 연구와 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한송이 계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관리팀), Tel.2260-3450, E-Mail : syhan@dongguk.edu

 

 

 

   중앙도서관에서는 국내외 유용한 전자자원들에 대한 소개, 연구·학습을 위한 학술자료 입수 기회 제공 등을 위해 TRIAL 서비스를 제공 중입니다. 요 근래, 급속하게 치솟는 전자자원 구입비 문제는 모든 대학도서관의 골치거리 중 하나인데요. 한정된 예산 범위내에서 무조건 신규 자원을 구독할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시범서비스는 신규 자원의 구독 타당성을 타진하기 위해, 또는 전자자원에 대한 이용기회와 관심을 높이기 위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 9월 중 제공하는 TRIAL 서비스 <TCMD> 입니다. 사용 가능 기간은 1차 시범기간이었던 2017.09.27에서 추가 연장한 상태로, 2017.10.31. 까지인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CNKI 란???

 

   CNKI는 China National Knowledge Infrastructure 의 약어입니다. 중국의 Digital Resources Sysem을 구축하기 위해 1998년 중국 정부청화(淸華) 대학이 공동으로 주관한 중국 국가 프로젝트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 CNKI 안에는 전자저널부터 논문, 신문 등등 학술적인 가치를 지닌 자료 형태로 구분된 다양한 세부 자원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TCMD 란???

 

   시범 서비스 하게 되는 TCMD(Traditional Chinese Medicine(TCM) Knowledge Service Platform)1994년부터 학술저널, /박사 논문, 연감 등 13가지 유형의 자료와 21개 중/영문 데이터베이스, 800만 편의 문헌을 수록하고 있습니다. 매년 약 20만 편의 문헌이 업데이트 되며 <중국중약잡지>, <중초약> 등 중국의 우수 저널을 수록하고 있습니다.  

 

접속법 

 

   현재 중앙도서관 홈페이지엔 시범 서비스 관련 전용 게시판이 있습니다. 위치는 <홈페이지 - 자료검색 - 전자자료검색 - WebDB>에 있습니다. WebDB 게시판으로 들어가면 시범 서비스 관련 전용 게시판이 탭 메뉴 형태로 제공 중입니다.

 

 

   교외에서는 중앙도서관 홈페이지에 로그인 해야하고, 교내에서는 TCMD 주소로 직접 들어가 이용 가능합니다. (직접 접속 주소 : http://gb.tcm.cnki.net/)

 

TCMD의 세부 구성 및 자료 소개

 

   그럼, TCMD가 도대체 무슨 자료들로 구성 및 구분되어 있는지 살펴봐야겠죠? 시범서비스 기간 동안 사용이 가능한 자원들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4대 주제관 디지털 도서관 : 항암, 골절치료, 이비인후, 고혈압

3대 중의학 지식 데이터베이스 : 중의학지식, 질병지식, 중약처방 등

3대 지식 데이터베이스 : 중의학 지식 서비스 플랫폼은 검색어에 따라 정밀 검색 가능하며, 데이터베이스 간 통합 검색 가능
   (1)   한방약 지식 데이터베이스(Chinese Herbal Medicine) : 전문 도서 수록 및 약 10,000여 종의 약재 수록
   (2) 질병 진료 지식의 데이터베이스(Disease Diagnosis & Treatment)중의학 통상 질환 약 930, 양의학 질병 약 2,700, 기타 질병약 4만여 종 수록
   (3) 중의학 처방 지식 데이터베이스 (TCM Prescription) : 100권의 명작을 기초로, 육미지황환, 십전대보탕 등 약 2만개 처방 수록

28개 주제, 92개 칼럼

중의학 이론 연구, 임상 연구, 통상 질환, 중의학 치료법, 질병 예방 및 간호 등의 내용 포함 

 

TCMD 화면구성 

     

    4개 주제 도서관 : 항암, 골절치료, 이비인후, 고혈암

    3개 중의학 지식 데이터베이스 : 중의약지식, 질병지식, 중약처방지식

     

     

    중의학 이론

    중의학 특징 : 전체관념, 변증치료

    치료수법 : 사진법, 중약, 침구, 기공

     

     

    중약 자원 : 발한제, 소화제, 진정제, 풍습제, 지혈제 등

     

     

    처방 (14종) 및 대표적인 참고도서 (본초강목, 황제내경, 신농본초경, 상한연구대백과) 

     

      

     

    TCMD Trial 서비스는 오는 10월 31일 까지만 제공됩니다!

     

     

     

    이창용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관리팀), Tel.2260-3448, E-Mail : inmysea@dongguk.edu

     

     

    "우리 대학이 개성 있는 대학으로 거듭난다면

    그 움직임은 아마도 대학도서관으로부터 시작"

     

     

     우리나라 대학들은 우리나라 도시들과 닮은 데가 있다. 이름도 각각이고 지역도 각각이지만 실상은 그리 다르지 않다는 점에서 그렇다. 우리 대학을 비롯한 국내의 유서 깊은 대학들은 처음에는 서로 다른 교육 철학을 가지고 창립되었고 각자 이런저런 특성을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보이나 현재는 이념, 학제, 정책 면에서 별로 차이가 없다. 우리 대학은 교육부의 대학 정책과 대학 교육 시장 동향에 따라 대학 구조를 조정하고 중점 사업을 추진하면서 언제부터인가 우리 대학 고유의 성격을 많이 잃어버렸다

     

     

    "우리 대학 고유의 뭔가가 아직 남아있다면 그곳은 무엇보다도 도서관"

     


     내가 보기에, 우리 대학 고유의 뭔가가 아직 남아 있는 곳이 있다면 그곳은 무엇보다도 도서관이다. 도서관에 가면 한동안 국내의 한국학과 동양학의 주류를 이루었던 우리 대학의 독특한 학풍의 흔적이 뚜렷하게 남아 있다. 불교학자료실이나 개인 문고의 서가 사이를 오가며 귀한 고서와 외서(外書)들을 손 안에 펴고 보면 우리 대학이 한 세기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는 실감이 나고, 우리 대학에서 대대로 학문을 연마한 사람들의 소망과 열정이 몸속으로 전해져오는 듯한 느낌도 든다. 

     

     

    "국내 한국학과 동양학의 주류가 불교학자료실이나 개인문고에서 느껴져" 

     


     우리 대학의 개인 문고 중에는 세상에 내놓고 자랑해도 좋을 만한 것이 있다. 그 중 하나가 도전문고다. 도전이라는 이름은 그 문고의 기증자인 도전건차(島田虔次)에서 따온 것이다. 도전건차, 즉 시마다 겐지(1917-2000)는 교토대학에서 오랫동안 교편을 잡고 중국사상사연구를 진흥시킨, 전후 일본 동양학의 대가 중 한 사람이다. 오래 전에 한국어로도 번역된 『주자학과 양명학』을 비롯한 그의 논저는 세계 각국어로 번역되어 중국사상사연구의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다. 생전에 우리 대학의 학풍에 애정을 가졌던 시마다 선생의 유지에 따라 기증되었다는 그의 장서 중에는 대략 1980년대 후반까지 동서양의 여러 언어로 출판된 중국학과 동양학 분야의 귀중한 자료집과 연구서가 상당수 들어 있다. 우리 대학 내에도 거의 알려져 있지 않은 사실이지만 규모와 품질 면에서 도전문고에 견줄 만한 컬렉션이 국내의 다른 대학에는 없다.

     

     

    "특히 도전문고(시마다 선생 기증 컬렉션)는 규모와 품질 면에서 국내 최고의 문고"

     


     대학 도서관은 기업도서관이나 구청도서관과 다른 것이다. 특정 사업이나 대중 소비를 겨냥한 정보 수집과는 다른 목적을 대학 도서관은 가지고 있다. 당장 쓸모가 있을 것 같지 않은 자료라도, 찾는 사람이 거의 없을 것 같은 문헌이라도 그것이 대학이라는 이름에 값하는 학문  창달에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대학에서는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그렇게 하려면 도서 확보에 필요한 재정은 물론, 학문을 존중하고 도서를 사랑하는 마음이 대학 사회에 갖춰져 있어야 한다. 우리 대학 도서관에는 그러한 마음이 많은 역경에도 불구하고 건재한 것 같아 이만저만 다행스럽지 않다. 우리 대학이 개성 있는 대학으로 거듭난다면 그 움직임은 아마 도서관으로부터 시작될 것이다.

     

     

     글 / 황종연 (국어국문문예창작학부 교수)

     

     

     중앙도서관은 지난 9월 26일(화) 금호여자중학교에 이어 29일(금) 대경중학교 양교 학생들 233명을 대상으로 ‘도서관기반 자유학기제 진로학과체험 프로그램’을 실시했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은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주관하는 2017년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동국대 중앙도서관(관장 임중연)이 동국대학교 입학사정관실과 함께 운영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금호여중, 대경중 223명 학생, 다양한 강연 선택, 진로학과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 

     

     

     금번 체험에 참여한 양교 학생들은 세 개조로 나뉘어 다양한 강연을 직접 선택하여 듣고 캠퍼스를 투어 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 최규현 인하대 경영학과 초빙교수의 ‘광고와 사회’

    ▲ 김민석 동국대 비교법문화연구원 선임연구원의 ‘법과 정의’

    ▲ 이영숙 동국대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교수의 ‘포켓몬고 가상현실일까, 증강현실일까?’

    ▲ 이동훈 동국대 연극학과 교수의 ‘우리가 연극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것들’

     

     

     

     

     

     

     한편 11월 및 12월에도 용강중학교, 한양대학교사범대학부속중학교 학생 40명이 동국대 중앙도서관을 방문하여 대학도서관 사서직업체험 프로그램을 받을 예정입니다.

     

     임중연 관장은 “내년부터 중학교 자유학기제가 자유학년제로 확대될 예정이다”며 “동국대학교가 자유학기제에 이어 자유학년제의 성공적인 정착에도 앞장서겠다”고 말했습니다.

     

     

    "11-12월 용강중, 한양대사대부중 40명 대학도서관 사서체험 프로그램 참여 예정"

     

     

    한편, 동국대학교 중앙도서관은 금호여자중학교, 대경중학교와 학생들의 창의성과 인성을 함양하고 다양한 체험활동으로 진로체험의 기회를 확대를 위해 ‘자유학기제 운영지원 업무 협약’을 체결 바 있습니다.

     

     

    최일우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서비스팀) Tel.2260-3457, E-Mail : choiiw@dongguk.edu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