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학교 북삼매 기자단이 된 후 첫 활동이었던 <길 위의 인문학> 강의. 인문학과 과학의 결합이라는 주제가 흥미롭고, 미리 신청해 두었던 강의라서 더욱 즐겁게 참여할 수 있었다.

 

 

 

 

 <길 위의 인문학> 행사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도서관협회가 주관하는 사업이다. 2013년에 시작되었으며, 인문학을 통해 국민들의 정서를 치유하고 삶의 행복을 느낄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다. 또한 책과 연계된 체험과 소통의 경험을 통해서 새로운 독서 문화의 창출과 인문학 향유의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독서 문화와 인문학을 향유하는 '길 위의 인문학' 강의"

 

 

 참여하는 연령층도 매우 다양하다. 내가 참석한 날에도 대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강의였음에도 불구하고 대학생이 아닌 분들까지 참석했고, 강사님과 이미 친분이 있어 보였다. 편안한 분위기에서 강의가 시작되었다.

 

 

 

 

 강의의 주제는 '포노 사피엔스(Phono Sapiens) 과학을 읽다'로, 포노 사피엔스라는 단어는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다. 바로 스마트폰 없이 생활하는 것을 힘들어하는 세대라고 한다. 내가 바로 포노 사피엔스라고 볼 수 있겠다. 스마트폰이 없으면 살 수 없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포노 사피엔스는 스마트폰 없이 힘들어하는 세대로 바로 나의 이야기로 연결돼"

 

 

 첫날의 테마는<우리의 시각으로 재구성한 과학사>로, 서양 중심의 과학사에 대한 의문으로 강의가 시작되었다. 한국 문학에서 언급되는 과학주의적인 관점을 소개해 주셨고, 당시 사회에서 과학에 대해 사람들이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었는지를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식민지 시절로 인해 우리나라가 과학적으로 발전할 기회를 얻지 못했다는 아쉬운 사실을 알게 되었다. 강사님께서는 기초 과학에 대한 저변이 넓어져야 한다면서 과학 교육의 문제점을 언급하셨다.

 

 

"서양 중심의 과학사에 대한 의문으로 시작된 '우리의 시각으로 재구성한 과학사'"

 

 

 오늘날까지도 과학 기술은 우리나라에서 근대화·산업화를 위한 도구라는 인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과학을 가깝게 여길 필요성이 있어 보인다. 강의는 두 시간동안 진행되었고, 중간에 쉬는 시간을 가졌다. 쉬는 시간에는 학교에서 빵과 물을 나눠줘서 저녁을 때울 수 있었다.

 

 둘째 날의 테마는 <과학의 시선으로 인문학을 통찰하다>였다. 책 '총·균·쇠'에 대한 설명을 해주셨는데 역시나 어려웠다. 사실 이 책은 중학생 때부터 계속 읽으려고 손을 댔지만 한번도 완독하지 못했던 책이다. 학교에서 세미나 시간에 다루었을 때도 참 어려웠다. 둘째 날의 강의에서 한 번 더 다룸으로써 '총·균·쇠'를 꼭 제대로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 '총.균.쇠'에 대한 강의는 어려웠지만, 과학기술의 발전과 도덕의 진보를 접해"

 

 

 이 날 강의를 듣고서는 '과연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됐다. 그리고 삶을 바꾸는 지식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또한 과학 기술의 발전과 도덕의 진보는 함께 가야한다는 것을 한 번 더 인식하게 되었다. 마냥 기술이 발전한다고 능사는 아니다. 지금도 기술의 발전에 비해 사람들의 도덕적 의식은 한참 뒤떨어져 있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고 있고, 이것을 어떻게 개선시켜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이 많다. 발전된 과학기술을 올바르고 적절하게 사용해야만 디스토피아가 도래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인간이 과학기술에 대해서 너무 인간중심적인 시각으로만 접근하고 있다는 생각도 들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정의롭지 않다. 인간으로 태어난 이상 인간중심적인 태도를 버리기는 어렵지만, 항상 우리가 자연과 공존하고 있으며 상호작용한다는 사실 역시 잊으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마지막 날에는 국립중앙박물관에 견학을 갔다. 시간이 제한되어 있다는 게 아쉬울 정도로 볼거리가 많았다. 중학생 시절 이후 처음으로 와 본 국립중앙박물관은 기억하고 있던 것보다 훨씬 큰 규모였고 압도적이었다. 상설 전시관을 관람했는데, 그 중에서도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에 이루어진 문화 유물들을 감상했다. 생각했던 것보다 과학 문화재가 많이 있었다.

 

 

"국립중앙박물관 견학으로 세종 과학이 서방, 아랍, 중국 보다 압도적임을 알게 돼"

 

 

 한국의 과학사에서 세종 즉위 시절이 가장 빛나는 시기이며 모든 방면에서 뚜렷한 성취가 있었고 역사적 의미를 가진다고 한다. 심지어 당시의 수준은 서방은 물론 아랍이나 중국의 기술도 압도할 정도였다고 하는데, 그 이후에 쇠퇴하게 된 것이 매우 아쉽다. 세종은 당시 조선의 지역성을 부각시켜서 중국과 다른 조선을 강조했는데, 이런 독자성이 많은 성과를 만들어냈다. 그게 무엇인지는 알고 있었지만 자세히 모르기도 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잊어버리게 된 문화재들에 대해서 직접 강사님께 설명을 들으면서 감상하니 감회가 새로웠다.

 

 

 

 

 가장 맘에 들었던 문화유물은 고려시대에 처음 만들어진 금속 활자인데, 제작하는 동영상을 보니 더욱 신기했다. 금속활자 같은 경우 한자의 특성으로 인해서 확산되기가 어려웠다는 점이 아쉽다. 우리도 알파벳처럼 간단했으면 더욱 확산되어서 구텐베르크보다도 뛰어난 명성을 가지게 되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금속 활자본인 직지가 한국이 아닌 프랑스에 있다는 사실도 아쉬웠다. 아시아의 작은 국가라 그런지 이렇게 제대로 대접받지 못하는 사례를 볼 때마다 씁쓸하다.

 

 

"고려시대 금속활자, 혼일강리역대국지도, 대동여지도, 측우기 등 문화유물을 접해"

 

 

 지도 같은 경우는 고등학교 때 지리 공부를 하면서 배운 것들인데, 그냥 지리 과목에 국한해서만 생각하다가 강사님께 과학적인 내용으로 설명을 들으니 새로웠다.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그 시기에 만들어진 지도 중에서 가장 훌륭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대동여지도를 실제로 본 것이 처음이었는데, 전체 사이즈를 감상한 것은 아니었지만 일부임에도 크기가 엄청나서 많은 공을 들인 작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이동하기가 용이하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축척을 사용한 것도 얼마나 대동여지도가 세세한 사항을 고려했는지 알 수 있었다.

 

 이 외에도 앙부일구와 자격루, 측우기 등의 유명한 문화유산을 구경했다. 저번에 인터넷을 하다가 중국이 동북공정의 일환으로 측우기가 중국에서 만들어졌다는 억지 주장을 한다고 들었는데 찾아보니 심지어 학계의 많은 사람들이 측우기 중국 기원설을 믿고 있다고 한다. 명백한 기록이 있는데도 억지 주장을 한다는 사실이 답답하고 약한 국력이 한 번 더 아쉽다.

 

 

"과학에 대해 새롭게 알고 생각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 '길 위의 인문학'"

 

 

 사실 볼거리가 많아서 다리가 아프기도 했는데, 정말 긴 시간을 작정하고 구경하면 하루가 모자랄 것 같다. 정해진 시간이 있어서 많이 감상하지 못했다는 점이 아쉬웠는데, 나중에 시간을 넉넉하게 잡아서 한 번 더 감상하는 것이 좋겠다. 사일간의 강의를 빠짐없이 들었다면 좋았겠지만 개인 사정상 삼일 밖에 참가하지 못했다. 그래도 평소에 관심 없는 영역이었던 과학에 대해서 새로운 것을 알 수 있고, 생각해보지 않았던 것들을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어서 정말 좋은 기회였다. 그리고 다른 분들이 열심히 강의를 듣는 모습을 보면서 좋은 자극을 받기도 했다.

 


 

아래의 링크로 들어가면 '길 위의 인문학' 행사에 대해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길 위의 인문학' 행사 정보

 

 홈페이지

 http://www.libraryonroad.kr/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libonroad

 네이버TV 채널

 tvcast.naver.com/libraryonroad

 페이스북

 www.facebook.com/libraryonroad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YIPlR7Ng-8QgHA4mVxtEBQ

 

글 / 신문방송학과 3학년 서지은

 

글 / 불교학부 김호성 교수

 

 

 

1. Emerald Specialist Collection DB 소개


 아카데믹 출판사인 Emerald Group Publishing에서 제공하는 DB컬렉션입니다. Emerald 전체의 주제별 컬렉션 중 활용도가 높은 DB 컬렉션인 Accounting, Finance & Economics / Education / Health & Social Care / Library Studies을 묶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2. 수록내용

 

① Accounting, Finance & Economics 컬렉션 (회계/금융/경제 분야 저널 39종)

 이 분야의 학계 및 전문가 커뮤니티를 지원하는 고품질의 다학제간 컬렉션으로, 저자들은 Univ. of Chicago Booth (미국), Univ. of Cambridge (영국) 및 KPMG 등 전세계 일류기관에 속해있음

② Education 컬렉션 (교육학 분야 저널 22종)  

 교육이론, 커리큘럼 연구, 교원양성 및 평가, 교육행정 등 교육학 전반의 기술적인 이슈를 비롯하여 및 사회정의 등 세계적으로 매우 시사적인 이슈에 이르기까지 교육학과 관련된 포괄적인 주제를 다룸

③ Health & Social Care 컬렉션 (보건 및 사회복지분야 저널 32종)  

보건 및 사회복지와 동종 분야의 연구, 경영에 관련된 필수적인 지식을 포함하고 있는 컨텐츠로 실질적인 개선사항을 제안하고 연구 및 정책에 대한 사회적 영향력을 중점적으로 다룸

④ Library Studies 컬렉션 (문헌정보학 분야 17종)

도서관 경영, 정보시스템, 정보과학 등 문헌정보학 및 정보과학 전반의 포괄적인 학문범위 를 다루는 사서, 정보과학자, 연구자를 위한 종합적인 컨텐츠를 제공하는 저널들을 포함하며, 저널에 수록된 아티클은 국제도서관협회연맹(IFLA) 와의 협력 관계에서 발행되고 있으며 The Bill and Melinda Gates Foundation과 함께 글로벌 도서관 추진 목표 추진 등과 연계하여 비공식 협의에 따라 발행됨

 

 

 3. 이용방법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접속(http://lib.dongguk.edu) - 자료검색 메뉴 – 전자자료 검색 – 전자저널 – Emerald Special Collection(9번)

 

 

 

 

이광휘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서비스팀), Tel.2260-3751, E-Mail : otan49@dongguk.edu 

 

중앙도서관에서는 신착도서 중 매달 인문, 사회, 자연, 예술 4개의 주제 분야별 4권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9월의 신착 추천도서는 ▲ 하버드 행복 수업(인문) ▲ 공간의 심리학(인문) ▲ 아날로그의 반격(사회) ▲ 센스메이킹(사회) ▲ 과학자의 생각법(자연) ▲ 아인슈타인의 시계, 푸앵카레의 지도(자연) ▲ (가치를 알아보는)안목에 대하여(예술) ▲ 기술의 디자인(예술) 등이다.

 

 

  

           인문분야

 

 

 

 

 

 

다른 생각의 탄생

 

장동석

현암사

리뷰보기

의심의 철학

 

이진우

휴머니스트

리뷰보기

 

공간의 심리학

 

바바라 페어팔

동양북스

리뷰보기

 

하버드 행복 수업

 

유키 소노마

매경출판

리뷰보기

 

 

 

             사회분야
 

 

아날로그의 반격

 

데이비드 색스

어크로스

리뷰보기

센스메이킹

크리스티안 마두스베르그

위즈덤하우스

리뷰보기

 

라이프스토밍

 

앨런 웨이스

KMAC

리뷰보기

 

2035 일의 미래로 가라

조병학; 박문혁

인사이트앤뷰

리뷰보기

 

 

       자연분야

  

 

 

 

최고의 휴식

 

구가야 아키라

알에이치코리아

리뷰보기

과학자의 생각법

로버트 루트번스타인

을유문화사

리뷰보기

 

수학의 언어로 세상을 본다면

오구리 히로시

바다출판사

리뷰보기

 

아인슈타인의 시계, 푸앵카레의 지도

피터 갤리슨

동아시아

리뷰보기

 

 

       예술분야

 

 

 

 

(가치를 알아보는 눈)안목에 대하여

필리프 코스타마냐

아날로그

리뷰보기

기술과 디자인

 

스티븐 헬러

CA books

리뷰보기

 

더 그레이티스트: 무하마드 알리

월터 딘 마이어스

돌베개

리뷰보기

 

한 걸음을 걸어도 나답게

강수진

인플루엔셜

리뷰보기

 

 

 최경진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관리팀), Tel.2260-3447, E-Mail : marsha00@dongguk.edu

 

중앙도서관에서는 9월 동국인을 위한 다양한 행사 및 교육을 다음과 준비하였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1. 도서관 행사 일정 : 자세한 행사 내용은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 참고

 

 

 논문 및 보고서 작성을 위한 도서관 정보활용 교육 내용

 

 가. 선행연구를 위한 소장 및 구독 자료검색
 나. 학술정보 공유를 위한 외부기관 자료검색
 다. 외부기관 논문 입수를 위한 원문복사 신청
 라. 레퍼런스관리 프로그램 사용법

 

※ 중앙도서관 홈페이지(연구학습지원 – 이용자교육) 사전신청
※ 도서관 이용 및 정보활용 교육은 도서관 사정 및 신청자수에 따라 장소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정기 도서관정보활용 교육 외에 수업 및 학습동아리 지원을 위한 맞춤형 정보활용 교육도 가능합니다.

 

 도서관 행사 내용

 

※ 중앙도서관 북삼매 홈페이지(독서행사/활동 - 명사의 지식강연) 사전신청


 

 

 

 

 

 

 

최경진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관리팀) Tel.2260-3447, E-Mail : marsha00@dongguk.edu

 

 

 

 

 


 중앙도서관이 ACE사업의 일환으로 진행하는 ‘멘토와의 독서토론클럽’이 지난 8월 28일(월)부터 2학기 독서토론 참여학생을 선착순 모집중입니다.

 

 

"멘토 교수와 매월 독서토론을 진행하는 동국인 책읽기 프로젝트"

 

 

 ‘멘토와의 독서토론클럽’은 동국인 책읽기 프로젝트로 교수님이 멘토가 되어 8명 이내의 학생들과 12월까지 매월 독서 도서토론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학기는 강동욱(법학과 교수) 등 총 18팀을 모집하며 특히, 중국유학생들이 독서토론에 참여할 수 있도록 외국인교수님을 멘토로 모신 독서토론클럽뿐만 아니라 유럽 및 미주 유학생들이 참여 가능한 독서토론클럽도 모집합니다. 

 

 

"외국인교수님 멘토 외에 유럽 및 미주 유학생 참여가능 클럽까지 확대"

 

 

 

 

 

 

 참여한 학생들에게는 토론도서 총 3권, 커피 쿠폰, 기념품 등이 지급되며 연말 우수 클럽에게는 장학금이 지급됩니다. 또한  참사람 Do Dream 마일리지 인증 프로그램으로 마일리지 적립도 됩니다.

 

 

"토론도서, 커피쿠폰, 기념품, Do Dream 마일리지 적립까지 다양한 혜택 부여"

 

 

신청은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연구지원학습 이용자코너에서 할 수 있으며 선착순으로 모집 마감합니다.학생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최일우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서비스팀), Tel.2260-3457 E-Mail : choiiw@dongguk.edu

 

 

 

 

 중앙도서관은 지난 8월 8일(화) 오후 16시 중앙도서관 관장실에서 중앙도서관 동양서 등록번호 백만 번(1000000) 돌파를 기념하는 자리를 가졌다.


 

'1968년 등록번호 1번을 처음 부여한 이래 50년 만에 1000000번 돌파'

 


 동양서(국내서, 일본서, 중국서 등) 등록번호는 1968년 4월 8일 등록번호 1번을 부여한 이래 약 50년 만에 1000000번을 돌파하게 되었으며, 1000000번은 토머스 프리드먼의 ‘늦어서 미안해(Thank you for being late) : 가속의 시대에 적응하기 위한 낙관주의자의 안내서’로 결정되었다.

 

 

 

 

 중앙도서관은 이 책을 희망도서로 신청하신 본교 불교학과 박사과정의 도희스님에게 소정의 기념품을 제공하고, 임중연 중앙도서관 관장, 도희스님을 비롯해 중앙도서관 직원들과 함께 모여 1000000번을 돌파하는 기쁨을 함께 했다.

 

 

"백만번 도서 '늦어서 고마워'의 도서구입 신청자 도희스님과 기쁨을 함께 해"

 

 

 도희스님은 “불교서적 뿐만 아니라 철학, 심리학 등 여러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어서 희망도서로 책을 신청하게 되었는데 이런 특별한 자리를 함께 하게 돼서 기쁘고, 중앙도서관에 진심으로 축하드린다”며 “한국은 일본, 중국에 비해 단합된 조직력과 전략적 마인드가 부족하여 한국 특유의 고유한 장점을 세계에 알리고 홍보하여 국가 브랜드와 이미지를 제고하는 힘이 상대적으로 여전히 미약한 수준이다. 이를 위해 본교와 중앙도서관이 한국불교를 넘어 한국문화, 한류로 대한민국을 국제사회에서 홍보할 수 있는 기관으로 거듭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임중연 관장은 “올해 본교 중앙도서관이 국립대만대학도서관, 미국의회도서관, 컬럼비아도서관 등과의 협약 및 국제교류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계기로 본교 한국학 및 불교학 분야를 향후 국제교류재단과 연계하여 적극적으로 홍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등록번호 : 등록순서에 따라 부여되는 일련번호

 

 * 토머스 프리드먼(Thomas L. Friedman) : 세 차례나 퓰리처상을 수상한 저명한 언론인 겸 작가. 

 뉴욕타임스의 인기 칼럼니스트로 세계적인 국제 분야 전문가. ‘렉서스와 올리브나무’, ‘세계는 평평하다’, ‘코드 그린’ 등 베스트셀러 등 저서 대부분을 베스트셀러 목록에 올린 작가

 

 

최경진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관리팀) Tel.2260-3447, E-Mail : marsha00@dongguk.edu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