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한 달간의 IF Zone DVD 이용순위를 소개해 드립니다. 

 

1위 미 비포 유 , 2위 주토피아, 3위 그랜드부다페스트호텔, 4위 인턴, 5위 500일의 섬머, 6위 프로메테우스, 7위 이미테이션게임, 8위 킹스맨, 9위 어바웃타임, 10위는 위대한개츠비가 차지했습니다. 

 

앞으로도 IF Zone에서 좋은 영화 많이 감상하시기 바랍니다.

 

 

1

 

 미 비포 유

 

 이별을 준비하는 마지막에 나타난 짜증나는 여자.. 내 평생 최고의 6개월을 선물했다
 
 6년 동안이나 일하던 카페가 문을 닫는 바람에 백수가 된 루이자(에밀리아 클라크)는 새 직장을 찾던 중 촉망 받던 젊은 사업가였던 전신마비 환자 윌(샘 클라플린)의 6개월 임시 간병인이 된다.
 루이자의 우스꽝스러운 옷, 썰렁한 농담들, 속마음을 그대로 드러내는 얼굴 표정이 신경 쓰이는 윌. 말만 하면 멍청이 보듯 두 살짜리처럼 취급하고 개망나니처럼 구는 윌이 치사하기만 한 루이자.
 그렇게 둘은 서로의 인생을 향해 차츰 걸어 들어가는데...

 

장르 : 멜로/로맨스

개봉 : 2016.06.01

감독 : 테아 샤록

출연 : 에밀리아 클라크, 샘 클라플린

 

리뷰보기

2

 

주토피아

 

 

 누구나 살고 싶은 도시 1, 주토피아

연쇄 실종 사건 발생!

미치도록 잡고 싶었다!”

교양 있고 세련된 라이프 스타일을 주도하는 도시 주토피아.

 이 곳을 단숨에 혼란에 빠트린 연쇄 실종사건이 발생한다!

 주토피아 최초의 토끼 경찰관 주디 홉스는 48시간 안에 사건 해결을 지시 받자

뻔뻔한 사기꾼 여우 닉 와일드에게 협동 수사를 제안하는데

 

 스릴 넘치는 추격전의 신세계가 열린다!

 

장르 : 애니메이션, 액션, 모험, 코미디

개봉 : 2016.02.17

감독 : 바이론 하워드, 리치 무어

출연 : 지니퍼 굿윈, 제이슨 베이트먼 

 

리뷰보기

 

3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

 

세계 최고 부호 마담 D.의 피살사건!
범인은 전설적인 호텔 지배인이자 그녀의 연인 구스타브?!

 

1927년 세계대전이 한창이던 어느 날, 세계 최고 부호 ‘마담 D.(틸다 스윈튼)’가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에 다녀간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의문의 살인을 당한다. 그녀는 유언을 통해 가문 대대로 내려오던 명화 ‘사과를 든 소년’을 전설적인 호텔 지배인이자 연인 ‘구스타브(랄프 파인즈)’ 앞으로 남긴다.
 마담 D.의 유산을 노리고 있던 그의 아들 ‘드미트리(애드리언 브로디)’는 구스타브를 졸지에 유력한 용의자로 지목하게 되고, 구스타브는 충실한 호텔 로비보이 ‘제로(토리 레볼로리)’와 함께 누명을 벗기기 위한 기상천외한 모험을 시작한다. 
 

장르 : 미스터리, 모험

개봉 : 2014.03.20

감독 : 웨스 앤더슨

출연 : 랄프 파인즈

 

리뷰보기

4

 

인턴(The Intern)

 

프라다 입은 악마를 벗어난 '앤 해서웨이',
수트 입은 70세 인턴 '로버트 드 니로'를 만나다!

 

창업 1년 반 만에 직원 220명의 성공신화를 이룬 줄스(앤 해서웨이). TPO에 맞는 패션센스, 업무를 위해 사무실에서도 끊임 없는 체력관리, 야근하는 직원 챙겨주고, 고객을 위해 박스포장까지 직접 하는 열정적인 30세 여성 CEO! 한편, 수십 년 직장생활에서 비롯된 노하우와 나이만큼 풍부한 인생경험이 무기인 만능 70세의 벤(로버트 드 니로)을 인턴으로 채용하게 되는데..

 

장르 : 코미디

개봉 : 2015.09.24

감독 : 낸시 마이어스

출연 : 앤 해서웨이, 로버트 드니로

 

리뷰보기

 

5

500일의 섬머

 

“우연은 우주의 이치다!”
 자신의 인생을 바꿔줄 운명적 사랑을 기다리는 순수 청년 ‘톰’,
 어느 날 회사에 새로운 비서로 나타난 ‘썸머’를 처음 보는 순간 대책 없이 사랑에 빠져든다.
 
 “나는 진지하고 싶지 않아!”
 구속 받기 싫어하고 혼자만의 삶을 즐기는 자유로운 여자 ‘썸머’,
 누군가의 여자이기를 거부하는 ‘썸머’는 ‘톰’과 친구도, 애인도 아닌 애매한 관계를 이어간다.
 
 “저기… 우리는 무슨 관계야?”
 ‘썸머’를 평생 함께 할 천생연분이라 확신하는 ‘톰’.
 하지만 어딘지 어긋나고 삐걱대는 두 사람
 이제 둘 관계의 변화를 위한 선택이 필요한 순간이 다가오는데…


 

장르 : 코미디, 드라마, 멜로/로맨스

개봉 : 2016.06.29

감독 : 미야자키 하야오

출연 : 바이쇼 치에코, 기무라 타쿠야(목소리)

 

리뷰보기

 

6

 

프로메테우스

 

인류의 기원을 찾는 태초로의 탐사 여행!

지구상의 모든 역사를 뒤엎을 가공할 진실을 목격한다!
 2085년. 인간이 외계인의 유전자 조작을 통해 탄생한 생명체라는 증거들이 속속 발견되면서 인류의 기원을 찾기 위해 탐사대가 꾸려진다. 우주선 ‘프로메테우스호’를 타고 외계 행성에 도착한 이들은 곧 미지의 생명체와 맞닥뜨리게 되고, 이는 인류 전체를 위협하는 엄청난 공포가 되는데...

 

장르 : SF, 스릴러

개봉 : 201206.06

감독 : 리들리 스콧

출연 : 누이 라파스,마이클 패스벤더

 

리뷰보기

 

7

 

이미테이션게임 (The Imitation Game)


24시간 마다 바뀌는 해독불가 암호 암호를 풀고 1,400 만 명의 목숨을 구한 천재 수학자

 

매 순간 3명이 죽는 사상 최악의 위기에 처한 제 2차 세계대전.
 절대 해독이 불가능한 암호 ‘에니그마’로 인해 연합군은 속수무책으로 당하게 된다.
 결국 각 분야의 수재들을 모아 기밀 프로젝트 암호 해독팀을 가동한다.
 천재 수학자 앨런 튜링(베네딕트 컴버배치)은 암호 해독을 위한 특별한 기계를 발명하지만 24시간 마다 바뀌는 완벽한 암호 체계 때문에 번번히 좌절하고 마는데...
 
 과연, 앨런 튜링과 암호 해독팀은 암호를 풀고 전쟁의 승리를 끌어낼 수 있을까…?


 

장르 : 드라마, 스릴러

개봉 : 2015.02.17

감독 : 모튼틸덤

출연 : 베네딕트 컴버배치,키이라 나이틀리

 

리뷰보기

8

 

킹스맨

 

세상에서 가장 위험한 면접이 시작된다!
 
 높은 IQ, 주니어 체조대회 2년 연속 우승!
 그러나 학교 중퇴, 해병대 중도 하차.
 동네 패싸움에 직장은 가져본 적도 없이 별볼일 없는 루저로 낙인 찍혔던 ‘그’가‘젠틀맨 스파이’로 전격 스카우트 됐다!
 
 전설적 베테랑 요원 해리 하트(콜린 퍼스)는 경찰서에 구치된 에그시(태런 애거튼)를 구제한다.
 탁월한 잠재력을 알아본 그는 에그시를 전설적 국제 비밀정보기구 ‘킹스맨’ 면접에 참여시킨다.

 

장르 : 액션, 스릴러

개봉 : 2015.02.11

감독 : 매튜 본

출연 : 콜린 퍼스, 태런 에저튼

 

리뷰보기

9

 어바웃타임

 

모태솔로 팀(돔놀 글리슨)은 성인이 된 날, 아버지(빌 나이)로부터 놀랄만한 가문의 비밀을 듣게 된다. 바로 시간을 되돌릴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 그것이 비록 히틀러를 죽이거나 여신과 뜨거운 사랑을 할 수는 없지만, 여자친구는 만들어 줄 순 있으리.. 꿈을 위해 런던으로 간 팀은 우연히 만난 사랑스러운 여인 메리에게 첫눈에 반하게 된다. 그녀의 사랑을 얻기 위해 자신의 특별한 능력을 마음껏 발휘하는 팀. 어설픈 대시, 어색한 웃음은 리와인드! 뜨거웠던 밤은 더욱 뜨겁게 리플레이! 꿈에 그리던 그녀와 매일매일 최고의 순간을 보낸다. 하지만 그와 그녀의 사랑이 완벽해질수록 팀을 둘러싼 주변 상황들은 미묘하게 엇갈리고, 예상치 못한 사건들이 여기저기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어떠한 순간을 다시 살게 된다면, 과연 완벽한 사랑을 이룰 수 있을까?

 

장르 : 멜로/로맨스, 코미디

개봉 : 2013.12.05

감독 : 리차드커티스

출연 : 돔놀 글리슨, 레이첼 맥아담즈

 

리뷰보기

 

10

 

 

 위대한 개츠비

 

“오후는 어디론가 흘러가고 있는데,
허망한 꿈만이 홀로 남아 싸우고 있었다..”

1922년 뉴욕 외곽에서 살고 있는 닉은 호화로운 별장에 살고 있는 이웃 개츠비에게 관심을 갖게 된다. 제1차 세계대전에 참전한 후 옥스포드에서 공부한 적이 있다는 개츠비는 어딘가 비밀이 가득한 의문의 사나이. 이 베일에 싸인 백만장자는 토요일마다 떠들썩한 파티를 열어 많은 손님을 초대했다. 파티에 초대 받아 참석한 후 개츠비와 우정을 쌓게 된 닉은 자신의 사촌 데이지와 개츠비가 옛 연인 사이였던 것을 알게 된다. 데이지는 가난한데다 전쟁터에서도 돌아오지 않는 개츠비를 잊은 채 부유한 톰과 결혼한 상태이다. 하지만 그녀의 남편 톰은 정비공의 아내와 은밀한 사이였고, 때마침 개츠비와 재회하게 된 데이지는 잊혀졌던 사랑의 감정을 되살리는데…

 

장르 : 드라마, 멜로/로멘스

개봉 : 2013.05.16

감독 : 바즈 루어만

출연 :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캐리 멀리건

 

리뷰보기

 

 

김웅갑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서비스팀), Tel.2260-8623, E-Mail : ugkim@dongguk.edu

 

 

 

 

 이 사진은 어제 저녁 서울의 한 루프탑바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지는 석양과 선선한 바람, 몸을 약간 들썩일 정도의 과하지 않은 음악에 취해 비록 몸은 도심이었지만 마음만은 휴양지에 온 기분이었습니다. 곧 시작될 여름방학을 맞아 우리 동국인은 각자 어떤 계획들을 세우고 계신가요. 비록 1박 2일, 혹은 당일치기일지라도 늘 반복되는 일상과 부여된 의무에서 벗어나 오롯이 나를 위한 최고의 선물은 여행이 아닌가 싶습니다. 여행, 그곳에만 몰입하게 되면 짧은 시간이지만 무한의 자유와 마음의 치유를 얻게 되거든요.

 

 “세계는 한 권의 책이다. 여행하지 않는 사람은 그 책의 한 페이지만 읽은 것과 같다.” 철학자 아우구스티누스의 말입니다. 또 소설가 알랭 드 보통은 그의 책 <여행의 기술>에서 “여행할 장소에 대한 조언은 어디에나 널려 있지만, 우리가 가야 하는 이유와 가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는 듣기 힘들다…”라고 말합니다. 그의 말처럼 여행의 목적, 가는 방법을 즐기는 방안에 대한 답은 각자가 가지고 있을 것 같습니다.

 

 

"늘 반복되는 일상과 의무에서 여행은 나를 위한 최고의 선물"

 

 

 세상은 넓고 갈 곳은 많습니다. 당장 떠나야 하는 이유, 세 가지 정도는 빛의 속도로 말할 수 있을 것 같은데, 떠나지 못하는 이유를 대라면 열 가지도 넘으니 문제지요. 시간이 없고, 할 일이 많고, 마음의 여유와 경제적 여건 등등 말입니다. 떠나기 위해선 발목을 잡던 갖가지 이유를 내려놓을 때입니다. 처음 보는 버스나 기차의 창밖 풍경, 낯선 땅을 딛는 첫 발자국의 설렘을 느껴보는건 어떤가요? 어디서든 좋은 풍경을 볼 수 있다는 건 근사한 일입니다.

 

 하는 일, 가는 곳, 만나는 사람은 거의 정해져 있습니다. 그 틀을 깰 수 있는 건 여행뿐입니다. 정서적 환기가 필요한 순간이라면, 떠나는 거죠. 짐을 싸고, 정해진 길에서 살짝만 벗어나면 그만입니다. 행복해지려면 용기가 필요한게 사실입니다. 또 여행은 설레임을 쫓는 일입니다. 짐을 싸는 순간 마주한 세상의 중심엔 선명한 ‘여름’이 있습니다. 이번 방학에는 망설임 없이 떠나 가슴을 채워보는건 어떨까요?

 

 

"곧 다가오는 여름방학, 도서관의 여행 관련 책과 함께 설레임으로 떠나보세요"

 

 

 중앙도서관에서는 이 달의 테마도서로 여행과 도서관이라는 주제로 여행관련 에세이, 여행지 소개책, 여행관련 잡지를 다음과 같이 선정했습니다. 소개해드린 책들은 모두 우리도서관에 소장중인 도서들입니다. 여름방학 때는 마음에 드는 여행지에서 조금은 더 용감하지고 조금은 더 특별해지는 경험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한송이 계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관리팀)   Tel. 2260-3450, E-Mail : syhan@dongguk.edu

 

 

 

 

 중앙도서관(관장 임중연)은 4월 3일 중앙도서관 AV실에서 사단법인 사단법인 숲생태지도자협회(이사장 정연정)와 업무 협약식을 체결했습니다. 숲생태지도자협회는 산림청과 함께 녹색 복지 실천을 위한 생태여가 프로그램 개발과 청소년을 위한 생태 교육, 숲교육 전문가 양성을 주요 사업으로 설정하고 있는 단체입니다.

 

 


 이번 협약은 융복합 생태교육과 구성원들의 복지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 협약을 계기로 양 기관은 녹색 복지와  생태문화 확산을 위한 공동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특히, 이번 협약에서 숲생태지도자협회는 동국대학교 재학생 및 교직원에게 1년에 1,000명의 숲 체험 기회를 제공하기로 하여, 우리 중앙도서관이 복합문화공간 뿐만이 아니라 힐링의 센터로도 이용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본교 재학생 및 교직원 1년 1,000명 숲 체험 기회 제공"

 

 

 동국대학교는 남산을 배경으로 도심 최고의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는 대표적인 생태 캠퍼스입니다. 하지만 이런 천혜의 환경을 두고도 과제, 취업 등에 쫒기느라 재학 중 남산을 한 번도 가보지 못한 학생들이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협약의 첫 프로그램으로 중간고사 기간인 4월 18일에  과제폭탄, 팀 프로젝트 등으로 심신이 지친 학생들의 건강과 힐링을 위해 숲해설가 선생님들 20명과 함께 400여명의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숲 해설가와 함게 하는 싱그런 여행 – 남산100배 즐기기’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

 

 

"4월 18일, 숲해설가 20명과 재학생 400명이 남산 100배 즐기기 진행해"

 

 

 빗속에서도 많은 학생들이 참가하여 조별로 나누어 은행알에 그림을 그려 자신만의 은행브로치를 만드는 등 즐거운 숲 체험을 하였습니다. 나무와 꽃에 대한 해설과 함께 봄비에 떨어져 수북이 쌓인 꽃길을 걸으며 싱그러운 봄 숲을 마음껏 느낄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다음 프로그램에서는 더욱 많은 학생들이 이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윤주영 팀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서비스팀), Tel.2260-3454, E-Mail : alisa@dongguk.edu

 

 

 

 

 

  외국인으로서 한국어를 공부하려고 한국어로 쓰여진 책을 읽고 싶은 마음이 예전부터 있었지만 한국어도 서툴러서 항상 조금 읽다가 포기하는 것이 많았었다. 하지만 멘토와의 독서토론클럽을 참여하고 교수님과 함께 공부하면서 고민과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에 대해서 교수님이 천천히 설명해 주시기 때문에 책을 이해하기 쉬워진다.

 

  멘토 교수님과 함께 <미움받을 용기>에 대한 생각과 고민을 많이 했다. 우리 ‘판다의 책사랑’ 팀원 7명이 돌아가면서 책을 읽은 후에 자기의 생각과 책에 대한 모르는 점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여 독서토론을 진행하였다. 교수님이 책을 더 깊게 분석해 주시고 학생들에게 인간관계 속에서 문제와 관련한 해결방법을 가르쳐줬다.

 

 

"외국인으로서 '미움받는 용기'를 멘토교수와 함께 읽으며 행복과 자유를 논해"

 

 

  책을 읽고 보니 미움받을 용기는 타인의 시선이나 평가를 신경이 쓰이지 말라는 듯하다. 많은 사람들이 타인의 의견에 신경을 많이 쓰기 때문에 타인이 부탁하면 나쁜 평가를 받을 까봐 싫다고 하거나 안 한다고 말이 굉장히 어렵다고 보인다. 하지만 우리 살면서 타인을 위해서 사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위해서 사는 것이다. 그래서 하기 싫으면 타인의 시선을 신경을 쓰이지 말고 자신을 위해서 살아야 된다고 한다. 또한 우리는 교수님과 함께 행복과 자유에 대한 의견을 이야기했다. 행복해 지려면 기본적인 조건이 자유이다. 자유가 받은 순간이 행복을 느낄 수 있다.

 

 독서토론을 통해서 “과거에 대해서 후회하지 말고 미래에 대해서 기대하지 말고 현재를 잘 살아라.” 알고 있다. 다른 학생들과 함께 생각과 의견을 이야기하면서 책에 대한 생각을 더 많이 들었다. 교수님이 책에 대한 분석을 통해 더 많은 지식을 얻었고 매우 즐거운 시간이었다.  

 

 

 

 

 # 일부 내용은 글의 이해를 돕기 위해 편집자가 수정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글 / 지로요(국제통상학과 3학년)

 

 대학 생활에서 학생들이 게으름에 극에 달하는 시간인 공강 시간에 저는 매일 도서관을 찾습니다. 직접 매월 구독료를 부담하면서 읽지 않아도 되고, 공강 시간을 활용할 수도 있으며 신문을 읽기에 적합한 환경을 조성하는 신문 서비스를 지하 1층 사회과학실에서 제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군 복무를 마치고 복학하여 취업 현실에 부딪혔을 때, 각종 정보가 많아야함을 깨달았습니다. 이를 보완하는 데 있어서 많은 방법들이 있었지만, 신문을 통하여 각종 이슈를 접하고 그에 대한 전문가들의 칼럼을 접하면서 얻게 되는 지식은 놀랍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지하1층 사회과학실 신문 코너 이용으로 구독을 끊으면서 경제적 부담 줄여" 

 

 그래서 바로 신문을 신청하여 구독료를 내고 집에서 2종류의 신문을 배급받아 구독했습니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도서관에서 근로 장학생으로 근무하는 친구에게 들어 도서관에서 다양한 신문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은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 후로는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게으름을 떨쳐내고, 무료로 이용 가능한 도서관 신문 서비스 이용을 하게 되면서 신문 구독을 끊어 경제적 부담 또한 줄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나의 신문을 정독하려면 비교적 짧은 시간이 걸리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평평한 책상에서 장기간 보기에는 불편함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 신문을 읽을 때 목이 아팠는데, 도서관에서는 신문을 읽기에 적합한 높이와 경사를 가진 전용 구독대가 있어서 편안한 자세로 읽어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신문 전용 구독대와 신문철 묶음 비치로 도서관에서 편하게 볼 수 있어"

 

 

 지하 1층에서 제공하는 신문 서비스는 도서관 개장 시 출근하는 근로 장학생들이 아침에 미리 배급받은 신문들을 가지고 온 후 신문철 작업을 통하여 비치해둔다고 합니다. 또한 신문철에 신문들이 많이 싸이게 되면 10일 혹은 15일 단위로 묶음 작업을 통하여 최근 신문들은 뒤편에 실물로 보관해두며, 그 중에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한겨레신문, 매일경제 총 5개의 신문들은 마이크로자료로도 보관하기 때문에 오래된 신문들도 담당 직원에게 요청만 하면 열람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도 시간만 나면 도서관에 와서 신문을 읽습니다. 취업을 위해 자격증 준비를 하는데 있어 신문을 읽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비록 공부하는게 힘들지만 필요한 신문들이 가까운 중앙도서관에 있어 힘이 납니다.

 

 

글 / 권기태 (정치외교학과 4학년)

 

 

1. 위즈도메인이란?


 세계 주요국가의 특허정보를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로 Text 필드, 출원번호, 출원인 정보등 다양한 검색옵션을 통하여 원하는 특허정보를 얻을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2. 데이터 범위

 

 

 

 3. 이용방법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접속(http://lib.dongguk.edu) - 자료검색 메뉴 – 전자자료 검색 – WebDB – WISDOMAIN(10번)


 

 

 


이광휘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서비스팀), Tel.2260-3751, E-Mail : otan49@dongguk.edu 

 

 

1. AVON(Academic Video Online이란?


BBC, PBS, CBS, Arthaus, Kino International, Documentary Education Resources, California Newsreel, Opus Arte, The Cinema Guild, PennabakerHegedusFilms, Psychotherapy.net 등 수 많은 협력사에서 제작한 컨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뉴스릴, 수상경력이 있는 다큐멘터리, 현장 녹화 화면, 인터뷰, 강의, 트레이닝비디오, 독점으로 제공되는 자료화면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2. 주제 범위

 

   - Social Science(문화인류학, 경제경영, 사회정의, 교육, 환경학, 식품학, 인권, 미디어학, 정치 및 시사, 심리학, 종교, 사회학)

  - American Studies(영화, 역사, 음악)

  - Art & Architecture(미술, 건축, 패션)

  - Diversity(아시아, 흑인, 장애, 성소수자, 여성학)

  - Health Sciences(상담, 심리, 보건정책, 의학 이미지, 간호, 재활, 스포츠 과학, 수의학)

  - History(미국, 흑인, 뉴스, 미국내전, 여성, 세계사)

  - Literature & Language(희곡, 영화, 언어, 문학)

  - Music & Performing Arts(서양고전, 미국, 무용, 영화, 재즈, 연극, 세계 음악),

  - Personal Interest(음식, 기술, 여행)

  - Science & Engineering(과학, 공학) 

 


 3. 이용방법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접속(http://lib.dongguk.edu) - 자료검색 메뉴 – 전자자료 검색 – WebDB(국외) – AVON(3번)

 

 

 

 

이광휘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서비스팀), Tel.2260-3751, E-Mail : otan49@dongguk.edu 

 

 

중앙도서관에서는 5월 동국인을 위한 다양한 행사 및 교육을 준비하였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1. 도서관 행사 일정 : 자세한 행사 내용은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바랍니다.

 

2. 이용자 교육 신청 : 도서관 홈페이지 → 연구학습지원 → 이용자교육 → 신청버튼 클릭

 

 가. Web of Science

Thomson Reuters가 제공하는 인용색인 데이터베이스인 SCIE(Science Citation Index Expanded), SSCI (Social Sciences Citation Index), A & HCI (Art & Humanities Citation Index)를 WEB에서 동시에 검색할 수 있는 웹데이터베이스

 나. JCR

Web of Science를 기반으로 저널 임팩트 팩터(JIF)를 비롯한 저널의 연간 평가지표 수록

 다. Scopus

Web of Science와 유사한 인용색인 데이터베이스로 네덜란드의 엘스비어출판사가 2004년부터 서비스

 라. Westlaw

영미법 중심의 법률데이터 베이스로서 미국 주/연방의 판례 및 법령 등 모든 법률자료와 법률리뷰, 학술지, 논문, 전문서적, 보고서, 서식서와 영국, 유럽(EU), 캐나다, 홍콩, 호주 등의 법률자료를 제공

 마. S2Journal

Web of Science, Scopus, 한국연구재단 등의 논문과 저널 영향력 지수등을 분석하여 연구에 필요한 데이터 제출


 

3. 북삼매(독서문화 프로그램) 신청

 

가. 휴먼북 라이브러리 : 도서관 북삼매 홈페이지(휴먼북 라이브러리) 휴먼북 열람리스트 – 신청 및 질문지 작성 후 제출

 

나. 명사의 지식강연 : 도서관 북삼매 홈페이지(명사의 지식강연) - 신청

 

 

 

 

 

최경진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관리팀), Tel.2260-3447, E-Mail : marsha00@dongguk.edu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열린 2017년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사업설명회 사진 1]

 


 중앙도서관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도서관협회가 주관하는 2017년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공모사업에 서울지역 대학도서관으로는 유일하게 2년 연속 선정되었습니다.

 

 올해는 ‘포노 사피엔스(Phono Sapiens) 과학을 읽다’라는 주제로 4차 산업혁명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빅데이터·사물인터넷(IoT)·인공지능(AI) 등 다양한 키워드를 강연, 체험 및 탐방으로 시민들과 함께하고 더불어 미래사회 도서관의 기능과 역할을 준비할 계획입니다.

 

"서울지역 대학도서관 유일하게 2년 연속 선정, '포노 사피엔스 과학을 읽다' 주제"

 

 

 ‘포노 사피엔스(Phono Sapiens)’ 란 스마트폰 없이는 생활하지 못하는

현대인들이 늘어나면서 새롭게 등장한 용어입니다. 

 

 세부 프로그램으로는 ‘과학을 읽다’, ‘4차 산업혁명과 하나 고르기’ 등이 있으며 방학중에는 다문화 및 소외계층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국립과천과학관도 탐방 할 예정입니다.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열린 2017년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사업설명회 사진 2]

 

 임중연 관장은 “동국대 주변지역인 충무로는 전통적으로 인쇄 출판과 영화산업의 메카였으나,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산업구조의 급격한 변화로 흥망성쇠의 기로에 놓여 있다”며 “이번 강연을 통해 인근지역 소상인들도 인문학을 통해 새로운 돌파구를 찾는 계기를 마련했으면 한다”고 말했습니다.

 

 

"인쇄출판, 영화산업 메카인 충무로, 인문학을 통한 돌파구 찾는 계기 마련 희망"

 

 참가 희망 및 프로그램은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누리집(www.libraryonroad.kr)과 중앙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자세한 사항은 중앙도서관 1층 독서문화 담당(T.2260-3457)으로 문의하면 됩니다.

 

 

최일우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서비스팀), Tel.2260-3457 E-Mail : choiiw@dongguk.edu

 

 

 새롭게 탄생한 IF(Information Forest) Zone은 교육과 학습, 문화와 교류가 있는 첨단 디지털 공유 공간으로, 정보의 숲을 형상화하여 각 코너를 구성하였습니다. 들어오셔서 자리 배정은 했는데 어떤 코너들이 있는지 궁금하셨죠?

 

 가이드 맵을 살펴보면 확실히 달라진 점을 알 수 있습니다.  IF Zone에는 이전 멀티미디어실과 다르게 다양한 코너들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우선 각 코너를 신청할 수 있는 자리배정 코너입니다. 이곳에서 신청하시고 이용하시면 됩니다. 그럼 저번 시간의 자리배치에 이어 이번 시간에는 IF Zone의 각 코너 별 소개로 들어가보겠습니다.

 

 

정보교육실 / 정보탐색코너

 

 

 

 

 

 가장 먼저 살펴 볼 곳은 일반적인 PC 이용이 가능한 정보교육실과 정보탐색코너 입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사용하는 곳도 바로 이곳입니다. 과제를 하거나, 인터넷 서핑 등 개인적인 컴퓨터 사용이 가능한 곳입니다. 특히 정보교육실은 따로 칸이 설치되어 있어 수업을 진행하거나 행사의 목적으로도 유용하게 쓰인답니다. 다른 이용교육이 예약되어 있지 않다면 평상시에는 일반 학생들도 자유롭게 사용가능합니다.

 

미디어감상실

 

 

 

 미디어 감상실은 DVD등 자료를 신청해서 사용할 수 있는 곳입니다. 큰 화면과 안락한 소파, 쿠션이 함께 있어 과장 조금 보태면 흡사 영화관에 온 것 같다는 착각마저 들 지경! 옆 사람의 영화소리가 들릴까봐 걱정되신다고요? 걱정 마세요. 헤드셋으로 온전한 나의 영화를 즐길 수 있습니다. 사용인원은 최대 두 명까지 가능합니다. 긴 공강 시간에 지쳤다면 몸과 마음이 가볍게 올 수 있는 미디어감상실에서 영화 한 편 어떤가요?

 

프리젠테이션룸

 

 

 

 

 

 PT장비가 갖추어져 더욱 유용한 프리젠테이션룸입니다. 프리 라이더는 저리 가라! 각종 팀플에 시달릴 때, 이곳으로 들어와 팀원과 함께 작업하면 무임승차 하는 사람 없이 완벽한 발표를 준비할 수 있겠죠? 따로 칸으로 설치되어있어, 작업하면서 바로바로 발표 연습도 해 볼 수 있습니다. 이제 과제가 쏟아지는 철이니 아마 더 많은 이용자들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노트북존

 

 

 

 들어오시면 창 측으로 길게 뻗어진 줄을 발견할 수 있으실 텐데요, 그곳이 바로 노트북존입니다. 요즘 수업으로 개인 노트북을 많이 들고 다니시는데요, 개인 노트북이 있다면 굳이 PC 좌석 배정을 하지 않고 자리만 신청해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각 자리마다 충전할 수 있는 콘센트가 구비 되어 있어 배터리 걱정은 넣어두시고 마음 편하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넉넉한 자리로 사용자들 사이에서 특히 인기가 많은 곳입니다. 

 

 이 외에도 출력코너, 스캐너, 편집 코너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진 곳들이 있으니 오셔서 차근차근 둘러보시고 이용해주시길 바랍니다. 소개를 보시고 자신에게 필요한 코너로 신청해서 유용하게 쓰시길 바랍니다.

 

 IF Zone은 다양한 정보 제공과 통합 미디어 서비스를 통해 교육과 연구지원의 수월성을 제고하여 참사람 열린교육과 창의인재 양성의 디딤돌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IF Zone의 코너 별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김웅갑 과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서비스팀), Tel.2260-8623, E-Mail : ugkim@dongguk.edu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