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불교학계를 대표하는 石上善應(いしがみ ぜんのう ; 이시가미 젠노 1929~) 선생님께서 학생들과 연구자들을 위해 불교 및 철학관련 도서 800여 책을 지난 10월 말 본교 중앙도서관에 기증했습니다. 이 전에도 이시가미 선생님은 2004년 일본에서 유일한 귀중본과 함께 티베트 대장경, 산스크리트어본, 티벳어본 장경과 5천권이 넘는 방대한 양의 장서를 본교 도서관에 기증해 주신바 있습니다.

 

 

"불교학자료실 석상문고(5천여책 소장)의 石上善應 선생, 800여책 추가 기증"

 

 

 중앙도서관에서는 기증도서 전달실을 지난 11월 30일(목) 17시 동국대학교 3층 컨퍼런스룸에서 개최했습니다. 기증식에는 이시가미 선생님과 차남, 동국대학교 총장 보광스님, 송석구 전 총장님 내외, 김환기 교수님, 중앙도서관장님 등 20여명의 관계자가 참석하였습니다.

 

 

 

 

 총장스님은 “이시가미 선생님께서 평생 모으신 귀중한 기증도서는 본교 중앙도서관의 핵심 장서이며, 선생님의 영혼이 담겼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이시가미 선생님은 “기증도서가 불교학 관계를 연구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화답하였습니다.

 

 

 

 

 이시가미 선생님은 일본 불교학계에서 널리 알려진 학자로서 본교 석좌교수로 한국의 후학들을 지도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우리 대학은 한국과 일본 양국의 불교 발전에 크게 기여한 공로를 기려 2004년 명예문학박사학위를 수여한 바가 있습니다.

 

 

"일본의 유명한 불교학자로 한일 불교문화 진흥 기여, 본교 석좌교수 역임하기도"

 

 

 선생님은 과거 동국대와 일본 다이쇼대, 류코쿠대, 붓교대, 고마자와대 등과 실질적인 자매교류를 주도하였으며, 한일 양국의 불교문화 진흥을 위해 ‘한일불교문화학술상’을 제정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2002년에는 다이쇼대학 임직원들을 중심으로 모금한 동국대 불교종합병원 건립기금을 전달하기도 했습니다.

 

 

 

 

 이시가미 선생께서 평생 소장하셨던 장서를 아낌없이 우리 도서관에 기증해주신 계기로 우리 도서관은 불교 및 동양학 관련 연구 전문도서관으로서 더욱 발전할 수 있게 되었으며, 관련 분야 연구자들에게 귀중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게끔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추가로 기증해주신 선생님의 장서는 중앙도서관 1층 불교학자료실에 마련되어 있는 석상문고를 통해 불교를 연구하는 이용자들에게 귀중한 자료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더 늘어난 1층 불교학자료실 석상문고, 불교 연구자에게 귀중한 자료로 제공"

 

 

 

 

한송이 계장(중앙도서관 학술정보관리팀) Tel.2260-3450, E-Mail : syhan@dongguk.edu

 

+ Recent posts